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이야기/일상 꿀팁

[인테리어] 에너지 절약을 도와주는, 효율적인 건축 자재



에너지 절약을 도와주는

효율적인 건축 자재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가 심각한 요즘, 에너지를 절약을 위한 다양한 대책 방안이 전 세계적으로 마련되고 있어요. 우리나라 역시 세계 5대 녹색강국 진입을 위한 '녹색성장 국가전략'을 발표하며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을 강화하고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를 확대하며 건축물의 에너지 문제를 화두에 올리고 있는데요, 오늘 한화건설 블로그에서는 이러한 환경문제에 도움을 주는 에너지 절약 건축자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탁월한 단열성능, 인건비 절감 SIP

▶ SPI 구조단열패널을 이용해 주택을 짓는 모습 (출처: buildipedia.com)


구조단열패널 SIP(Structurally Insulated Panel)는 미국의 에너지 절약 주택을 지을 때 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목구조 벽체와 단열재를 조합한 패널을 사전 제작하여 시공 현장에 옮겨 조립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목조건물에 매우 큰 장점을 지니고 있는데요, 골조공사, 외부합판 부착공사, 단열재 충진공사, 내부합판 부착공사 등의 공정을 한 번에 끝낼 수 있어 비용절감은 물론 공사기간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 SPI 구조단열패널 지붕 조립 (출처: windrivertimberframes.com)


그렇다면, 일반적인 벽과 SIP 벽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탁월한 단열 성능에 있어요. 일반적인 목조프레임 벽 내의 빈 공간은 공기흐름과 대류 역할 제공으로 습한 실내공기와 차가운 외부 접촉으로 결로가 생기는 반면, SIP 벽은 외부목재합판과 단열충진, 내부 목재합판으로 이루어져 있어 고체형태의 단열재가 실내공기의 침투를 막아줍니다. 따라서 대류와 공기 누기로 인핸 결로 발생이 없답니다.

 

▶ SPI 구조단열패널 (출처: pennypincherjournal.blogspot.com)


SIP의 탁월한 단열성능 보장은 난방비 절감에 많은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 화석연료 절약에 무척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온도변화를 막아주는, 차열 페인트

▶ 차열 페인트를 건물 옥상에 페인팅 하는 모습 (출처: ehp.niehs.nih.gov)


건물 내부 온도 변화를 막아주는 차열 페인트, 들어보셨나요? 차열 페인트는 여름철 건물 옥상, 외부 등에서 들어오는 열을 차단해 건물 내부 온도 상승을 최대한 막아주고, 겨울철에는 실내의 따뜻한 열기가 외부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차단해 난방 효율을 높여주는 에너지 절감 페인트 입니다. 


▶ 차열 페인트 페인팅 모습 (출처: prnewswire.com)


이러한 에너지 절감 페인트는 2008년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발표와 함께 성장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방수 효과는 물론 열섬 현상 완화, 뛰어난 태양열 반사율을 자랑하는 차열 페인트까지 출시되고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 극대화, 방열매트

▶ 바닥이 골고루 따뜻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열매트 (출처: tegelzetter-weetjes.nl)


뛰어나고 효율적인 바닥 난방으로 에너지 절감에 도움을 주는 자재인 고효율 방열매트는 난방 효과를 넓은 면적에 균일하게 전달해주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 시켜줘요. 이는 난방배관을 설치했을 때 파이프를 설치한 곳만 따뜻해지는 열골 현상까지 해결해 줍니다.

 

▶ 에너지 효율에 도움을 주는 방열판 (출처: kbrick.com)


방열매트는 온수파이프 위에 넓게 펼쳐 깔아 시공하는데요, 이는 파이프가 설치되지 않은 곳까지 열이 고루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균일한 난방으로 에너지 및 난방비 절감 효과를 선사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에너지 절약 건축자재 이야기 어떠셨나요? 뛰어난 에너지 효율성으로 냉.난방비 절감에 많은 도움을 준다니 놀라웠는데요,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이 날이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자재들이 더욱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