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이야기/건축인사이드

2베이? 4베이? 아파트 분양용어 베이(Bay)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


분양 광고를 보거나 부동산 기사를 읽다 보면 3베이, 4베이 등 ‘베이(Bay)’란 단어가 종종 등장합니다. 한 번쯤 들어본 말들이지만 정확히 무슨 뜻인지 알쏭달쏭한 분들도 계셨을 텐데요, 베이란 무엇이고 베이 앞에 붙는 숫자는 어떤 의미일까요?


오늘은 베이의 개념과 각각의 베이 구조에 따른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 베이란?




건축에서 베이란 기둥과 기둥 사이의 한 구획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다만 아파트의 경우, 전면 발코니를 기준으로 내벽과 내벽 사이 구획들을 베이라 칭하는데요. 쉽게 말해 아파트 전면 발코니와 닿아있는 거실 및 방의 개수를 뜻합니다.


이를테면 방 1개와 거실이 발코니 방향으로 설계됐다면 2베이 구조, 방 2개와 거실이 발코니 쪽에 접해 있다면 3베이 구조인 것입니다.




■ 2베이 구조의 특징




위 이미지 속 평면도를 보실까요? 발코니를 기준으로 거실과 침실 1개가 전면을 향하고 있습니다. 이를 2베이 구조라고 하며, 대체로 계단식 아파트나 중소형 면적대의 아파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2베이 아파트의 특징은 집 안에 들어섰을 때 거실이 한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집이 넓어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같은 주택면적을 놓고 볼 때 안방도 비교적 넓게 설계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안방을 제외한 방들은 주로 북쪽에 배치되기 때문에, 채광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3베이 구조의 특징



3베이 구조는 주로 ‘방-거실-방’이 전면을 항해 나란히 위치한 형태를 말합니다. 집안 여러 곳에서 조망을 즐길 수 있고, 햇볕도 잘 들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선호되는 구조입니다.

각 방이 떨어져 있어서 가족 구성원 간 사생활이 보호되는 것도 장점입니다. 마찬가지의 이유로 방간 소음문제에서도 자유로운 편입니다. 발코니 확장을 원할 경우, 늘어나는 면적이 커서 유리한 구조이기도 합니다.

다만, 방들이 각각 퍼져있기 때문에 거실과 안방이 상대적으로 좁은 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 4베이 구조의 특징




마지막으로 살펴볼 4베이 구조입니다. 방 3개와 거실 1개가 모두 전면을 향하고 있으며, 최근 분양되는 아파트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4베이의 가장 큰 장점은 채광입니다. 전체적으로 빛이 잘 들어 난방비 절감의 효과도 있습니다. 집안 대부분의 공간에서 바깥 조망이 가능한 것도 장점입니다.


하지만 옆으로 긴 직사각형 구조이다 보니, 같은 면적의 다른 집에 비해 거실 또는 부엌이 협소해질 수 있습니다.






2000년대 초까지만 해도 2베이 구조가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엔 3베이, 4베이가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베이가 많다고 하여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소형 아파트의 경우 베이가 많을수록 공간이 좁아지고, 생활 습관에 따라서 동선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염두 하셔서 우리 가족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집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한화건설은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함께 볼만한 글]

헷갈리기 쉬운 아파트 면적 구분법(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