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이야기/건축인사이드

[더 플레이스] LEED플래티넘 등급의 친환경 건축물, 뉴욕 맨하튼의 41 쿠퍼 스퀘어


친환경 건축물 뉴욕 맨하튼 41 쿠퍼 스퀘어 내부 모습



에너지 절약 시스템을 갖춘 친환경 건축물

LEED플래티넘 등급 뉴욕 맨하튼 쿠퍼 스퀘어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의 수온 상승 등 이상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는 지금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최근에는 우리가 사용하는 생활 용품뿐 아니라 건축물에도 친환경 공법이 쓰이고 있습니다. 친환경 건축물은 인간과 자연이 공생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에너지와 자원 절약 등을 통해 환경오염의 최소화를 실현한 건축물을 뜻하는데요.


친환경 건축물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는 이유는, 건축물이 전 세계 에너지 및 자원 소비량의 40%,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30~40%, 폐기물 배출량의 20~50%를 차지할 정도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환경에 건축물이 미치는 영향력은 꽤 높은데요. 지금부터 건축물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친환경 건축물 쿠퍼 유니온 대학의 41쿠퍼 스퀘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뉴욕 맨하튼의 41쿠퍼스퀘어?

친환경 건축물 뉴욕 맨하튼 41 쿠퍼 스퀘어

 

쿠퍼 유니언은 미국 뉴욕 맨하탄 다운타운인 이스트빌리지에 위치한 사립대학입니다. 1859년에 설립된 쿠퍼 유니언은 건축과 미술, 공학, 3가지의 전공만 개설되었습니다. 특히 매년 30명 안팎으로 학생을 뽑는 건축대는 미국 최고의 수준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41 쿠퍼 스퀘어는 바로 이 쿠퍼 유니언의 뉴아카데미 빌딩입니다. 이 건물이 지어지기 전 쿠퍼 유니언 대학은 2층짜리 건물이었는데요. 쿠퍼 유니언 대학에서 분산되어 있는 학과들을 통합하면서 2006년부터 2009년 까지, 무려 3년이나 되는 기간에 걸쳐 41 쿠퍼 스퀘어를 건축했습니다.


41 쿠퍼 스퀘어는 2005년도에 건축상의 노벨상이라 할 수 있는 플리츠커상을 수상한 세계적인 건축가 톰 메인(Thom Mayne)의 작품입니다. 톰 메인이 건축한41 쿠퍼 스퀘어가 전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바로 에너지 및 친환경 건축물 등급 시스템인 LEED등급을 교육기관으로서는 처음 획득했기 때문이랍니다!



쿠퍼 스퀘어의 특징

친환경 건축물 뉴욕 맨하튼 41 쿠퍼 스퀘어, 경사진 아트리움의 모습

재단 건물을 향해 경의를 표하듯 위로 들어 올려 지어진 출입구


지하 2층, 지상 9층으로 이루어진 친환경 건축물인 41 쿠퍼 스퀘어는 해체주의적 건물양식으로 건축되었습니다. 흔히 우리가 1층이라고 부르는 ground level에는 시민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개최되는 전시 갤러리와 두 개의 강당이 있어 일반인들도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쿠퍼 유니언 교육기관의 교육정신이 반영된 것으로 언제든, 누구나, 자유롭게 방문이 가능합니다.


쿠퍼 스퀘어의 공간적 특징

▲ 자연 채광의 효율을 높인 41 쿠퍼 스퀘어 이중외피

 

41 쿠퍼 스퀘어는 고성능 이중외피를 통해 빛과 그림자의 투명성을 반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중 외피 구조는75% 공간을 자연 채광이 들 수 있는 기능을 하는데요. 여름에는 일사량을 줄여주고 겨울에는 단열재 역할을 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41 쿠퍼 스퀘어의 옥상 정원


또한 지붕이나 옥상에 식물을 심는 옥상녹화나 빗물을 재사용하는 방법 등으로 건물 곳곳의 공간이 저공해물질로 만들어졌습니다. 더불어 옥상녹화는 열섬현상을 완화시켜 하부층의 실내온도를 여름에는 4℃ 가량 낮게 해주고, 겨울에는 1℃ 정도의 상승효과를 불러와 냉난방에너지의 비용 절감을 가져오는 효과가 있습니다.


▲ 41 쿠퍼 스퀘어의 대형 계단 모습

 

41 쿠퍼 스퀘어의 메인 엘리베이터는 1, 5, 8층만 운행됩니다. 대신에 대형 계단과 구름다리를 이용하도록 건축되었습니다. 대형 계단은 복층 구조의 입구 홀부터 시작하여 4개의 층으로 이어져 있는데요. 도시가 내려다 보이는 복층 구조의 유리로 둘러싸인 학생 라운지에서 끝이 납니다.


5층에서 9층까지는 학생 라운지, 세미나실, 로커, 도시 전경을 볼 수 있는 휴게실 등을 포함하여 하늘이 보이는 로비와 회의 장소 등이 중앙 아트리움을 중심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중앙 아트리움에 걸쳐진 구름다리는 비공식적인 공간들을 연결합니다. 이러한 2~3개 층을 1개의 공용통로로 사용하는 격층형동선은 학생들이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수 있는 학업 공간을 역동적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41 쿠퍼 스퀘어의 격층형 동선


앞서 이야기 드렸듯이 뉴욕 교육 건물 최초로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인 LEED의 가장 높은 등급인 플래티넘 등급을 획득하였는데요. 41 쿠퍼 스퀘어는 일반 건물보다 무려 40% 가량 에너지를 절약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LEED (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는 미국 그린빌딩위원회 (US Green Building Council)에서 개발, 시행하고 있는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입니다. 지속 가능한 대지계획, 수자원의 효율성, 에너지 및 대기, 재료 및 자원, 실내환경의 질, 혁신 및 설계과정 등이 평가 대상입니다


41 쿠퍼 스퀘어 소개를 마치며

▲ 친환경 건축물 뉴욕 맨하튼 41 쿠퍼 스퀘어

 

41 쿠퍼 스퀘어가 속해 있는 쿠퍼 유니언은 증기기관차 엔진을 최초로 발명한 사업가 피터 쿠퍼가 설립자입니다. 피터 쿠퍼 교육은 누구에게나 숨쉬는 공기와 마시는 물처럼 제공돼야 한다는 교육철학을 가진 사람입니다. 그의 교육철학은 지금까지 전해 내려와 전교생 모두에게 학비를 전액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교의 규정은 41 쿠퍼 스퀘어가 환경뿐만 아니라 교육에도 참 좋은 학교로 인정받고 있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맨하탄 다운타운 이스트빌리지에 위치한 친환경 건축물 41 쿠퍼 스퀘어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미국 뉴욕에 방문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인재육성과 환경보호에 앞장 서고 있는 41 쿠퍼스퀘어를 방문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