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이야기/문화 핫이슈

[여행] 설날 가족 나들이하기 좋은 곳, 한국민속촌

▲용인 한국민속촌


설날 가족 나들이하기 좋은 곳

한국민속촌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곧 있으면 민족 대명절인 설날이 다가옵니다. 설날에 가족들과 함께 전통문화 체험과 함께 특별한 경험을 해 볼 수 있는 나들이를 떠난다면 참 좋을 텐데요. 설날을 맞아 가족들과 함께 한국 민속촌으로 떠나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지금부터 한화건설과 함께 한국민속촌으로 떠나 볼게요!


1. 금강산도 식후경! 한국민속촌의 겨울 먹거리

▲ 민속촌 셀프아궁이와 주전부리들


한국민속촌의 겨울 먹거리는 더욱 특별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주전부리로 먹을 수 있는 옥수수와 핫바, 어묵과 같은 먹거리를 판매하고 있지만, 겨울철 한국민속촌의 별미는 따로 있답니다! 바로 아궁이에 구워 먹는 고구마, 소시지, 마시멜로 등인데요. 옛날에 방이나 솥에 불을 때기 위하여 만든 구멍인 아궁이는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조금 생소하죠. 이런 아궁이에 즉석에서 구워 먹는 겨울 별미는 놓치지 마시고 체험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아궁이 체험은 아이들보다 어른들이 더 좋아한다는 후문이 들릴 정도라고 하네요!


▲ 한국민속촌에 마련되어 있는 전통화덕 (출처: 한국민속촌)


또한, 따로 준비된 커다란 전통화덕에서는 몸도 녹일 수 있으니 간식도 드시고 잠시 몸도 놓여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2. 어린아이와 함께 간다면? 별난북카페&온돌방가옥

▲ 따끈따끈 온돌북카페


올겨울 동안 한국민속촌에서는 별난북카페와 온돌방가옥이 운영되고 있어요. 이곳에서는 단순히 책만 읽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오감발달을 도와줄 교육체험이 마련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공간이에요!


▲ 따끈따끈 온돌방가옥과 전래동화


또한, 어린아이와 함께 민속촌 나들이를 간다면 따듯하게 몸을 녹일 곳이 어디 없나? 하고 찾게 되실 텐데요. 한국민속촌을 곳곳에는 겨울철 방문자들을 위하여 온돌방가옥이 마련되어 있어요! 민속마을에 아기자기하게 만들어진 온돌방가옥에서는 우리 선조들의 온돌문화를 직접 체험해 보고, 전래동화책을 읽을 수 있는 이색체험을 하실 수 있답니다. 아이와 방문하셨다면, 이곳에서 잠시 쉬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전통화덕, 온돌방가옥, 온돌북카페 위치 지도 (출처: 한국민속촌)


한국민속촌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통화덕, 온돌방가옥, 그리고 온돌북카페의 위치가 표시된 지도를 참고하시면 좋을 듯하네요!


3. 한국속촌의 하이라이트 살아있는 캐릭터

▲한국민속촌 캐릭터 모습: 우렁각시, 사또, 거지(출처: 한국민속촌 페이스북), 산신령


다음은 한국민속촌의 하이라이트! 바로 살아있는 동화 속 캐릭터에요. 우리나라 전래동화에 등장하는 산신령, 우렁각시 등 다양한 캐릭터들을 오며 가며 만나실 수 있어요. 재치 넘치는 캐릭터들과 함께 이야기를 주고받으면, 마치 전래동화 속 이야기 주인공이 된 듯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 산신령과 방문자 참여형 공연


또한, 민속촌 내 관아에서는 사극 정도전 형벌체험을 하고 있는데요, 사또가 관객들을 불러내어 주리도 틀고 곤장도 치며 재미있는 관람과 체험을 할 수 있어요. 공연이 끝난 후에는 배우들과 함께 기념촬영도 할 수 있으니 가족들과 함께 추억을 사진으로 남겨 본다면 더없이 즐거운 나들이가 될 수 있겠죠?


4. 함께 즐기는 민속놀이

▲ 한국속촌에서 민속놀이 줄넘기, 투호놀이를 즐기는 모습


마지막으로 설날에 한국민속촌으로 나들이 가면 좋은 이유는 민속놀이가 있기 때문이에요. 교과서에서만 보던 전래놀이를 즐길 수 있는데요. 그네뛰기, 투호 놀이, 줄넘기 등 선조들의 심심함을 달래주던 민속놀이들이 준비되어 있어요.


투호는 옛날 궁중이나 양반집에서 즐겼던 놀이로 편을 갈라 항아리 속에 화살을 던지는 놀이에요. 가족과 방문했다면, 편을 나누어 투호 던지기를 하며 선의의 경쟁을 펼쳐보는 것도 좋을 것 같죠?


▲ 용인 한국민속촌


오늘 한화건설에서 소개해 드린 한국민속촌에는 먹거리, 놀 거리, 볼거리가 참 풍성한 것 같은데요. 이번 설 연휴에는 한화건설에서 소개해 드리는 한국민속촌으로 가족 나들이를 떠나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다가오는 설날에는 즐거운 명절이 되시길 바랍니다! ^^


- 주소: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민속촌로 90 한국민속촌

- 전화번호: 031-288-0000

- 이용시간: 평일 09:30~17:30

- 입장료: 성인 18,000원/ 청소년 15,000원/ 아동 13,000원 (개인 입장 기준)


> 자세한 이용시간 및 요금 안내 보기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