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이야기/문화 핫이슈

열대야 속 당신의 잠은 안녕하신가요? 꿀잠 노하우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낮에는 물론 밤에도 더위 때문에 괴롭습니다. 뒤척뒤척 잠 못 이루는 밤의 연속이죠? 여름에는 평소 잠을 잘 자던 사람도 수면 문제로 고생하기 십상입니다. 잠이 보약이라는데 계속해서 잠을 설치게 되면 일상의 리듬이 깨져버릴 수 있어요! 신경이 예민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의욕 상실까지 이어질 수 있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열대야를 뚫고 꿀잠을 유도하는 건강 수면법!

 

 

억지로 잠을 청하지 마세요

잠자기 1~2시간 전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면 잠을 청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잠들기 전에는 스마트폰은 멀리하세요. 스마트폰의 청색광에 많이 노출되면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생성 및 분비가 감소해 숙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죠. 뿐만 아니라 각종 TV 등 전자기기는 최대한 멀리하는 게 좋습니다. 정 잠이 오지 않으면 억지로 자려 하지 말고 가볍게 책을 읽으면서 다시 잠이 올 때 잠자리에 들어보세요.

 

 

가벼운 운동과 따뜻한 우유 한 잔

저녁을 가볍게 먹고 식사 후 20~30분 정도 가볍게 운동하는 것도 숙면에 좋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하는 스트레칭도 좋습니다. 5분만 투자해도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몸의 긴장을 풀어줘 편안하게 잠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각종 여름 과일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도 더위로 올라간 체온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밤 늦게 수박은 노노노! 화장실 문제로 수면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으니까요. 또 카페인과 알코올이 들어있는 음료나 술은 피하고, 잠들기 전에는 따뜻한 우유 한 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선풍기 및 에어컨 사용은 적당히

지나치게 낮은 온도의 에어컨 바람은 냉방병 및 여름 감기의 원인이 됩니다. 에어컨 온도는 섭씨 25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고 잠이 든 후 꺼질 수 있도록 타이머를 설정해야 합니다. 선풍기 역시 잠들기 전 1~2시간 정도 몸에서 멀리 떼어 놓고 가동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선풍기를 켠 채 잠을 잘 때는 반드시 창문을 열어두세요~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

 

*호두 : 호두를 즐겨 먹으면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함량이 3배까지 증가합니다.

*양파 : 양파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불면을 해소하게 해줍니다.

*마늘 : 잠자기 전 마늘을 섭취하면 체내의 혈행이 개선되어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삶은 달걀 : 달걀 역시 멜라토닌의 생성을 돕는 대표적 음식입니다. 특히 삶은 달걀을 먹으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잠자리 스트레칭

*코브라 자세

 

엎드린 상태에서 팔꿈치를 구부리고 손바닥을 바닥에 댑니다. 이때, 다리는 골반너비로 벌려 주세요.

숨 들이마시면서 팔꿈치를 펴서 상체를 세워 머리와 가슴을 뒤로 젖힙니다. 20~30초간 자세를 유지합니다.

다시 시작자세로 돌아가 고개를 앞으로 하고 배, 가슴, 이마의 순서로 바닥에 내려놓습니다.

 

*몸통 돌리기

 

오른쪽으로 돌아누운 후 양쪽 무릎을 구부려 하체를 고정합니다.

바닥에 오른쪽 전신을 밀착시킨 채로 시선과 몸통, 왼팔을 동시에 왼쪽으로 돌려 가슴근육이 펴지는 것을 느끼며 20~30초간 자세를 유지합니다.

반대쪽으로 돌아누워 위 과정을 반복합니다.

 

*, 허리 구르기

 

무릎을 굽혀 두 팔로 감싸 안고 목은 앞으로 숙입니다.

뒤로 넘어졌다 일어나는 방식으로 구르기를 합니다.
처음에 허리까지 자극이 가도록 5~6회 구릅니다.

같은 방식으로 등까지 자극이 가도록 5~6회 구릅니다.
다만 구를 때 목을 옆으로 돌리면 안 됩니다. 그럴 경우 목 주위 근육이 다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열대야 현상은 대부분 연속 10일을 넘기기 않는다고 하니 더운 밤 적절한 관리로 우리 몸에 꿀잠을 선사해보아요~ ^^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