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이야기/문화 핫이슈

알쓸신잡의 그곳, 강릉 커피 거리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커피 성지 순례. 커피 마니아라면 아하~하고 감이 오시겠죠? 오늘은 바로 커피의 도시, 강릉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알쓸신잡' 잡학박사들의 커피 수다

 


요즘 tvN에서 방영 중인 <알쓸신잡(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강릉편 보셨나요? 초당순두부로 시작해 정동진, 피노키오 박물관, 에디슨 박물관, 허난설현, 신사임당의 오죽헌 등 다양한 강릉의 매력이 소개됐는데, 그중에서도 강릉 커피 거리 장면이 가장 코믹했답니다. 바로 유시민과 황교익, 유희열팀이 사천해변의 유명한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던 장면입니다. 유시민 작가와 황교익 맛 컬럼니스트가 서로의 커피가 더 맛있다며 티격태격하다가도 다정하게 서로의 커피를 먹여주고, 마지막에 유 작가가 계산하려다 카드 한도 초과로 살짝 머쓱해했던 장면이었죠.

 

바다에서 즐기는 낭만 커피, 안목 해변

 

안목해변 커피 거리와 커피 거리를 상징하는 조형물

 

강릉에는 다양한 커피전문점들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로스팅을 하는 로스터리 카페들입니다. 강릉 커피 순례는 보통 보헤미안테라로사'에서 시작합니다. 이 두 까페는 강릉 커피의 양대산맥으로 불립니다. 이중 보헤미안은 대한민국 커피 1세대로 꼽히는 커피 명인, 박이추 선생이 운영하는 카페입니다. 박이추 선생은 원두를 강하게 볶아 진한 맛을 내는 일본식 커피의 대가입니다. 박이추 선생이 혜화동에 열었던 카페를 강릉으로 옮기면서 강릉의 커피 문화 전성기를 이끌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헤미안은 현재 연곡점(본점), 사천점, 경포대점이 운영 중인데 바닷가를 배경으로 한 곳은 사천점입니다.


▲강릉 커피의 양대산맥 중 하나인 보헤미안’ 까페 본점국내 1세대 바리스타인 박이추 선생의 명성으로 유명한 커피 성지다수요일은 휴점일이다.


경포 인근의 안목 해변은 강릉에서 처음 커피 거리가 생긴 곳입니다. 커피와는 딱히 인연이 없을 것 같은 바닷가가 커피 거리가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1980~1990년대 안목 해변에는 유동인구가 많았다고 합니다. 강릉항과 인접한 탓에 강릉항 수산물판매장에서 식사했던 사람들이 이곳 바닷가를 거닐며 자판기에서 커피를 뽑아 먹기 시작했죠. 자판기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로 북적대면서 이곳은길다방이라는 별칭을 얻기도 했습니다. 이후 자판기가 있던 자리에 카페가 하나 둘 생겨났고 자연스럽게 커피 거리가 만들어졌습니다. 까페 어디를 가더라도 진한 커피 향과 시원한 바다 풍경을 만날 수 있다는 것도 안목 커피 거리의 매력입니다.

사실 안목 해변의 커피 자판기는 좀 특별하다고 하네요. 단순한믹스커피가 아니랍니다. 기존 프림, 설탕, 커피 외에 진짜 국산 콩가루가 들어가기도 하고, 미숫가루처럼 우리 잡곡이 들어가 자판기마다 특색 있는 커피 맛을 자랑한다고 하네요. 커피 외에도 얼음레몬홍차, 십곡차, 복숭아주스, 매실차 등 다양한 음료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안목의 커피 자판기는 사람들에게 인기만점이랍니다.

 




Tip! 바다 풍경을 볼 수 있는 강릉 커피 맛집

 

커피커퍼 안목점

안목 커피거리의 최초 커피전문점으로 세계 각국의 신선한 커피를 바다를 보며 즐길 수 있습니다.

주소: 강릉시 창해로 14번길 20(견소동)

연락처: 033-652-8828

영업시간: 09:00-24:00

 

보헤미안 로스터즈 박이추커피공장

국내 바리스타 1세대 박이추 선생이 사천 바닷가에 오픈한 커피공장, 핸드드립전문점, 커피 관련 교육 및 문화행사를 어우르는 문화공간입니다.

주소: 강릉시 사천면 해안로 1107

연락처: 033-642-6688

영업시간: 평일 09:00~22:00, 주말 08:00~22:00

 

테라로사 경포대점

유명 커피산지와 직거래로 고품질의 커피를 국내에 들여와 전국적으로 유명한 테라로사의 분점입니다.

주소: 강릉시 창해로 419

연락처: 033-644-7075

영업시간: 매일 09:00~22:00 연중무휴

 

산토리니 본점

스페셜티커피 전문점으로 그리스의 섬 산토리니를 연상하는 외관과 인테리어가 이색적인 곳입니다.

주소: 강원도 강릉시 경강로 2667

연락처: 033-653-0931

영업시간: 09:00~01:00 / 연중무휴


까페 브라질

영진항의 정취 속에 어우러진 브라질 라틴음악(보사노바)이 매력적인 로스터리 까페입니다매일 신선한 원두를 로스팅해 질 좋은 커피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주소강릉시 연곡면 해안로 1439

연락처: 033-662-1259

영업시간 매일 07:00~22:30, 금토 11:00~24:00

 

▲안목해변의 까페 산토리니’. 스페셜티 커피를 제공하는 로스터리 카페로 지중해풍 외관가 인테리어가 인상적인 곳

  

커피 도시의 또 다른 즐길거리

 

안목 해변의 성공으로 강릉 시내는 물론이고 사천, 영진, 경포 등의 해변에도 커피 거리가 잇따라 생겼습니다. 이에 정부는 지난 2016강릉 전역을커피 특구로 지정하기도 했죠. 2009년부터는 해마다 10월 첫째 주말이면 강릉 지역에서 커피 축제가 열립니다. 올해는 10 6~9일에 열린다고 하니 커피 마니아라면 꼭 참가해보세요. 축제 기간 동안 다양한 커피 세계를 흥미롭게 경험할 수 있답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100명의 커피 바리스타가 100가지 맛의 커피를 뽑아내는 '100 100味' 퍼포먼스, 강릉 지역 커피숍을 다니며 차를 마시고 도장을 받아 선물을 받는강릉커피유락遊樂(스탬프 랠리)’ 등이 예정되어 있다고 합니다(강릉커피축제 www.coffeefestival.net).

만약 강릉 커피 거리를 찾았다가 여유가 좀 있으시다면 강릉 왕산면 계곡끝자락에 위치한 강릉커피박물관도 추천합니다. 박물관은 로스터, 그라인더, 에스프레소 머신 등 전 세계의 희귀한 커피 관련용품을 소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최초로 상업용 커피가 생산된 커피 농장 또한 둘러볼 수도 있답니다.

 


이상 바다와 어우러진 감미로운 커피 한 잔 속에 강릉 커피 거리 이야기를 담아 보았습니다. 한화건설은 향기를 담은 핫한 이야기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안목 해변 커피 거리는 여기!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