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건설 이야기/취업연구소 H

한화건설 입사는 ‘시작’이다! 장세영 사원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오늘 소개할 취업연구소H’의 주인공은 대구외곽순환도로 건설 현장에서 근무하는 토목 공무 담당 장세영 사원입니다. 건설 현장도 토목 공무도 처음이지만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장세영 사연의 취업 이야기! 생생하게 전해드릴게요.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화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 대구외곽순환 건설공사 제1공구현장 공무팀 장세영 기사입니다. 토목공학을 전공하고 2016년 하반기 공채로 입사해 그룹 교육 및 현장 실습을 마치고, 올해 4월부터 이곳 현장에서 근무 중입니다.




Q2.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공무팀 소속으로 대내 업무의 서포터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대내업무는 원가, 외주, 공동도급관리 등을 수행하는데요. 현장의 크고 작은 문제를 본사와 소통하면서 해결하는 징검다리 역할과 같습니다. 대외업무는 실정보고, 기성청구 등을 통해서 발주처와 소통하며 현장 여건을 개선하는 임무입니다.


  



Q3. 특별히 한화건설에 지원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저는 군 시절 국방시설본부에서 공사감독관으로 복무했습니다. 그 당시, 저희 시설단 사업이 한화건설이 시공하는 군 시설사업이었습니다. 시설단의 대표 사업이었기 때문에 첫 현장 견학을 한화건설 사업장으로 갈 수 있었죠. 그곳에서 사업에 대한 자부심과 목적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진 현장직원들과 대화하면서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이 사업을 하면서 경험한 한화의 서류와 양식들도 제겐 네비게이션과 같은 역할을 해줬는데요. 군 복무의 시작이자 첫 번째 현장 경험, 어려움 해결의 길잡이가 되어준 한화건설 입사는 자연스러운 선택이었습니다.




Q4. 입사 후 한화건설인으로 일하면서, 업무에 대해 느낀 점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한화건설에 입사한 지 벌써 10개월이 지났습니다. 토목 파트이지만 저는 공무 담당이라서 현장보다 사무실에서 업체 간의 일을 조율하거나 안전점검 등의 업무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간의 대화와 조율, 소통이 가장 큰 업무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됐고요. 현장 업무를 병행하는 만큼 힘든 점도 있지만 배울 점도 많은 것 같습니다. 학창시절, 이론으로만 공부했던 내용들이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알게 됐고요.




Q5. 개인적인 경험 중에서 취업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의 취업에 가장 도움이 된 것은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분야가 조금 다르지만 건설현장에서 공사감독관으로 군복무를 하며 다수의 군시설물 시공감독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감독관 입장이었기에 현장을 볼 때 여러 가지 측면을 검토해볼 수 있었고 이게 큰 도움이 됐습니다


가령 검측을 할 때 설계도서 및 시공계획서 기반으로 시공을 하는 게 원칙이지만, 현장 여건과 시공사의 경험에 의해 차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시공법을 의논해 설계 변경을 추진해 준공을 시킨 적이 있습니다. 이런 경험이 취업에 큰 자산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Q6. 입사를 위해 한화건설이라는 기업에 대해서도 공부를 많이 했을 것 같습니다. 자료는 주로 어디서 얻었나요?

한화건설 홈페이지와 블로그에서 가장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었죠. 여기서 얻는 정보와 함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들어가 분기별 보고서를 줄곧 검토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회사의 목표 및 추진사업, 사업개요 등을 꾸준히 확인하면서 입사에 필요한 실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Q7. 입사 과정이 만만치 않았을 것 같습니다. 특별한 노하우가 있었나요?

저는 ‘진실성’을 담은 자기소개서 작성에 가장 신경을 썼습니다. 저의 좋은 점만을 표현하기 위해 포장하기 보다는 경험했던 일에 진실성을 두고 작성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죠. 공사감독관으로 군복무를 하면서 현장 근로자 분들과 시공업체 간에 문제가 생겼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제가 직접 현장에 가서 대화를 통해 소통하면서 문제를 해결했는데 이런 경험들을 구체적으로 자기 소개서에 담았습니다.



면접을 한강이 보이는 본사 대기실에서 봤는데요. 기다리는 시간 내내 정말 긴장의 연속이었습니다. 그래서 입사를 위해 준비했던 것들을 하나씩 떠올리면서 마인드 컨트롤을 했어요. 운이 좋게도 면접관 분들께서 제가 준비한 질문들을 많이 해주셨고 후회 없이 실력을 발휘했습니다. 면접 분위기도 편안했었고요.



Q8. 면접이 편안했다니~ 많은 분들이 부러워할 것 같습니다. 혹시 기억에 남는 질문이 있었나요?

면접관님께서 '기존 감독 경험을 통대로 계속 감독 일을 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는 질문을 하셨던 게 기억납니다. 질문에 대한 답은 제가 시공사에 취업을 생각했던 이유와 동일해서 자신 있게 대답했죠. 저는 토목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물론 감독 일을 하며 전박적인 관리를 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현장에서 직접 사업목적물을 관리하며 변화에 대해 전문성을 가지고 문제를 대처하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기 때문에 시공사에 취업하고 싶습니다고 당당하게 답했습니다.

 



Q9. 이제 실무를 익히고 있는데, 한화건설인으로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어떤 임무를 수행할 때, 내가 아닌 조직의 일원으로서, 소속감을 갖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모든 직원들이 좋은 결과를 위해 최고의 노력으로 임무를 수행하지만 현장의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어려움이 생길 때도 있거든요. 그때마다 내가 아닌 조직에 피해가 초래되지 않도록 담당자뿐만 아니라 모든 조직원들이 서로 협조하며 어려움을 풀어가야 합니다


또한 내가 맡은 임무를 소홀히 했을 때 다른 직원, 더 나아가 조직에도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을 현장에 서 깊이 체감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한화건설인으로서의 소속감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됐구요. 조직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 그리고 현장 업무도 척척 해낼 수 있는 체력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Q10. 한화건설인으로서의 향후 계획이 있다면 들려주세요~.

진짜토목 엔지니어가 되는 게 목표입니다. 앞으로 경험하게 될 많은 토목 공정들에 대해 꾸준히 공부해 나가는 게 기본이고요. 회사 발전을 위해 다수의 발주처를 상대로 부족함 없이 회사의 의견을 대변할 수 있는 인력, ‘참일꾼이 되겠습니다.

 


Q11. 한화건설 입사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건설 관련 전공자가 취업할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하지만 시공 분야를 선택했다면 자신이 왜 시공사에 취업하고 싶은지에 대한 정확한 이유를 갖고 입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공사 근무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들기도 합니다. 여기에 적응해서 자신의 진가를 제대로 발휘하려면 스스로에게 확실한 이유’,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Q12. 마지막으로 취업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취업이란 시작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좋은 직장 가지기!’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하지만 진짜 인생과 꿈은 취업 이후부터 시작되기 때문이죠.



오늘은 대구외곽순환도로 건설 현장에서 활기차게 근무하고 있는 장세영 사원을 만나보았습니다장세영 사원이 한화건설인이 될 수 있었던 비결은 자신이 직접 경험하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과장하거나 꾸미지 않고 진실하게 자신을 드러낸 덕분이었습니다취업연구소H는 앞으로도 다양한 직무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한화건설 신입사원들을 찾아가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입사 꿀팁을 얻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장세영 사원이 전하는 나만의 취 Tip!


면접을 위해 모의 면접을 많이 진행했습니다. 특히 저를 객관적인 시선으로 봐줄 수 있는 친구들과 모의 면접을 진행하면서 저의 장∙단점을 꼼꼼히 분석했습니다. 단점을 알고 고치기 위해서 노력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면접 스킬도 늘게 됐죠. 면접 테스트를 할 때는 꼭! 객관적인 시선을 가진 날카로운 친구와 함께 하길 추천합니다.

 


전공과 연관한 다양한 경험을 쌓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학생군사교육단(ROTC)에 복무하면서도 토목현장과 관련한 경험을 했고 현장 실습도 꾸준히 참여했습니다. 덕분에 수상 경력도 얻었죠. 또한 입사를 앞두고 한화건설에 재직하는 학교 선배님을 만나서 조언도 듣고, 직접 건설 현장도 찾아가봤습니다. 닥치는 대로 하는 경험이 아니라 ‘목표를 갖고 쌓아가는 경험’을 적극 추천합니다.

 

 


토목 분야로 지원했기 때문에 직무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은 알고 있었음에도 실제 현장과 관련된 실무 등 구체적인 내용을 100% 알고 있지는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그래서 더욱 더 미래에 담당하게 될 직무를 미리 그리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게 중요했어요어떻게 일을 나눠서 진행하는지를 파악하는 건 면접을 볼 때나자기소개서를 쓸 때도 큰 도움이 되거든요한화건설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방법입니다.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