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건설 이야기/한화건설 뉴스

첨단무기연구의 산실 '대전 한화종합연구소' 한화건설 토목건축기술대상 우수상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우리가 매일 활동하고 휴식하며 모든 희로애락을 공유하는 공간인 건축물은 각자의 기능을 다할 때 인간과 최상의 상호작용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국내 토목건설업계를 대표하는 ‘2017 13회 토목건축 기술대상에서는 이렇듯 올 한 해 각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과 가치를 내포한 건축물을 선정, 시상식을 진행했는데요. 오늘은 신축공사를 통해 업무용 부문 우수상을 수상한 한화건설대전 한화종합연구소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첨단무기 연구를 위한 4중 철통보안

 

<건축 개요>

프로젝트명: 대전 한화종합연구소

위치: 대전시 유성구 대덕연구개발특구

면적: 용지 37,033 / 연면적 5170 / 건축면적 8,931

규모: 연구동과 업무동(지하 2층 지상 6), 개발동(지하 1층 지상 2)

 

한화종합연구소는 지상·해상·항공 등 첨단 무기체계에 대한 연구개발이 진행되는 곳인 만큼 안전과 보안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시설 내 실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무진동 구조설계를 선택하고 정밀측정실, 클린룸, 항온항습실 등 특수시설을 마련했으며, 외부에서 진입 시 총 4단계를 거쳐야만 내부로 들어갈 수 있도록 철통보안 시스템을 구축한 것입니다.

 

 

차별화된 공법으로 공간 활용성을 높이다

 

 

외관은 화강석을 활용해 강인한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으며, 단열효과가 뛰어난 로이유리를 사용해 깨끗하고 깔끔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은 물론, 에너지 관리 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더불어 대형로비와 대강당, 대회의실은 기둥 없이 천장고를 높고 넓게 구현함으로써 공간 활용도를 크게 높일 수 있었습니다.

 

 

 

 

곳곳에 묻어나는 소통과 휴식을 위한 배려

이번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또 한 가지는 연구원들의 자유로운 교류와 휴식을 위한 공간입니다. 활발한 소통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건물을 자 형태로 배치하고, 시설물 중심에는 숲의 정원을 조성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 밖에도 축구와 농구 등을 즐길 수 있는 각종 스포츠 파크와 녹지 공간이 지상과 2층 하늘공원, 3층 독서가든 등 테라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제공됩니다. 연구원들에게 미팅과 휴식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주고받으며 재충전의 공간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한 것이죠.

 

 

 

연구동 중심의 랩 라운지(Lab Lounge)는 그런 마음을 담은 가장 독특한 공간입니다. 천정 없이 1층부터 상층부를 모두 관통하는 실내 아트리움을 중심으로 연구시설, 교류 공간, 복지시설을 자연스럽게 연계해 연구원들의 소통과 교류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설계했기 때문입니다. 탁 트인 공간만큼 열린 마음으로 대화할 수 있을 것 같죠? ^^

 

 

첨단무기 연구라는 분야에 걸맞은 특성화 건축물로서뿐만 아니라 특수한 업무를 수행하는 연구원들을 위한 배려가 곳곳에 묻어나 높은 평가를 받은 대전 한화종합연구소. 한화건설은 앞으로도 공간의 기능과 사람을 함께 생각하는 최고의 건축물을 짓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