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건설 이야기/취업연구소 H

건설회사에 변호사가 근무한다? 건설회사 법무의 모든것 - 한화건설 법무팀 김정학 변호사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오늘은 법적 자문과 소송 참여로 기업을 수호하는 사내 법무팀 취업 조언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건설회사에 소속된 직군으로 건축과 토목 엔지니어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건설회사 내에도 다양한 직군이 존재합니다. 사내 법무팀 변호사도 그중 하나입니다.

 

사내 법무팀은 법률분쟁이 발생할 소지를 사전에 검토해 예방하고, 향후 발생할지 모를 리스크를 줄이는 역할을 하는데요. 진행 중인 법적 이슈도 해결합니다. 건설회사 법무팀에 대한 모든 것, 한화건설 법무팀 김정학 변호사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한화건설 법무팀 김정학 변호사

 

 

Q. 안녕하세요. 법무팀 주요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한화건설 법무팀 김정학 변호사입니다. 사내 법무팀에서는 회사의 법무 업무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일을 하는데요. 크게 회사의 법률분쟁 사전 방지분쟁화된 사건의 대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Q. 법무팀 업무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A. 먼저 각종 계약서의 법적 리스크를 검토합니다. 현업의 업무 과정에서 법률 검토가 필요한 경우 의뢰를 받아 의견을 전달하기도 합니다. 법무 교육을 진행해 임직원들의 준법의식을 강화하는 것 또한 법률분쟁 방지 업무의 일환입니다.

그리고 법률분쟁에 대해 검토하고 대응합니다. 법원에 소송이 제기되거나 수사기관의 수사,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 등이 진행될 경우 가장 유효적절한 대응 방안을 검토합니다.

 

 

 

 

Q. 건설회사의 법무 업무가 다른 산업의 법무 업무와 다른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다른 산업과 달리 건설회사는 폭넓은 분야에서 법률분쟁이 발생합니다. 이를테면, 금융, 전자, 환경, 문화 등의 산업은 해당 분야와 관련된 분쟁 발생이 일반적인데요. 건설 업무는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건설 분야 외에도 다양한 분쟁이 발생합니다. 단순한 민사소액사건에서부터 건설산업기본법이나 공정거래법 관련 사건까지 법률 적용의 스펙트럼이 매우 넓습니다.

 

Q. 법무 업무는 동료들과의 팀워크는 물론 외부 파트너들과의 업무 진행도 중요할 것 같은데요.
A. 기업 법무팀 소속 변호사들이 함께 일하는 파트너는 크게 회사 내부의 현업 담당자들과 외부의 로펌 변호사, 법원ㆍ검찰ㆍ공공기관의 담당자들로 나눌 수 있어요. 회사 내부의 현업 담당자들은 일종의 사건 당사자로서 해당 사건의 내용을 법무팀에 설명하고 자료를 정리해서 전달해주시는 역할을 합니다. 현업 담당자들이 전달해주시거나 설명해주시는 자료들을 법무팀 변호사가 다시 법률적으로 쟁점과 입증자료를 정리하는데요. 이렇게 정리된 자료들을 외부 로펌의 변호사분들이나 법원ㆍ검찰ㆍ공공기관의 담당자분들에게 법률적으로 설명하고, 또 이를 증명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회사의 법률 분쟁을 대응하게 된답니다.

 

 

 

팀원, 타 부서와의 협업 또한 법무팀의 중요한 업무다

 

Q. 그간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셨을 텐데요. 특별히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A. 제가 한화건설 소송대리인으로 선임되어 법원에 출석한 적이 있었습니다. 재판에 참석하고 증인신문도 진행해 1, 2심 모두 승소한 사건이 가장 기억에 남는데요. 너무 오래된 사실관계를 다투는 사건이라 증거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증거를 확보했고, 결국에는 승소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Q. 업무를 하시면서 보람이나 성취감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A. 사실 법무팀은 사업본부처럼 가시적인 성과가 드러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법무팀이 적극적으로 대응해 상대방의 청구를 기각하는 판결을 받으면 회사는 청구금액만큼의 손실을 방지하게 됩니다. 승소와 패소의 가능성이 비슷한 사건에서 승소해 회사의 손실을 방지했을 때 법무팀원으로서, 그리고 회사의 구성원으로서 큰 성취감을 느낍니다.

 

Q. 업무 진행 시 어려운 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A. 법무팀은 사업본부와 긴밀하게 교류하며 업무를 진행하는데요. 각종 소송에서 법무팀이 유효적절하게 대응하려면 사업본부에서 관련 내용에 대한 사실관계와 근거자료, 현업 의견을 잘 정리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소송 사건은 해당 프로젝트가 종료된 뒤 몇 년이 지나 제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우리 회사의 입장을 법무팀에 알려줄 담당자가 없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경우 사실관계를 정리하고 우리 회사의 유리한 증거자료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최대한 많은 증거를 수집해 소송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위해 다양한 법률과 전문서적, 자료를 검토 중인 김정학 변호사

 

 

Q. 업무를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경험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한화건설에 입사하기 전 법무법인의 변호사로 근무했습니다. 당시 건설 분야에 한정되지 않은 다양한 법률사건을 담당하면서 폭 넓은 경험을 쌓았는데요. 이런 경험이 현재 법무 업무를 진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 사내 법무팀 변호사에게 중요하게 고려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A. 가장 중요한 역량은 사건의 법적 쟁점을 간단히 정리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하면서 접하는 문서에는 본질과 관계없는 자료들이 포함된 경우가 많습니다. 필요한 정보를 취합하고 잘 정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해당 자료를 활용해 분쟁을 방어할 수 있을지 빠르게 판단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Q. 향후 기업의 법무팀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조언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기업 법무팀 변호사는 해당 기업의 업무와 그 과정에서 발생할 여지가 있는 법적 리스크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또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쟁점을 정리해야 하는지 판단하는 능력도 갖춰야 합니다. .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감입니다. 자신이 맡은 일을 잘 처리할 수 있다는 믿음과 처리한 업무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맡은 업무에 대한 확신이 없으면, 그 누구도 자신의 업무 처리 결과를 믿지 않을 테니까요.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법무팀 취업을 준비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변호사로서 자신감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김정학 변호사

 

Q. 2018년 업무 목표 또는 개인적인 계획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올해 우리 회사가 큰 법적 분쟁 없이 기업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업무 목표이자 계획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정신과 신체를 더욱 건강하게 가꾸고 싶습니다. 열심히 운동하고 독서하면서 심신의 균형을 유지하려는 것이 목표입니다. 한화건설 모든 임직원 동료들과 저희 한화건설 고객 여러분들도 2018년 한해 몸과 마음 더욱 건강해지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한화건설 법무팀 김정학 변호사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사내 변호사가 되기 위해선 다양한 법률분쟁으로부터 회사를 지키기 위해서는 탄탄한 법률 지식뿐만 아니라 자신감 있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걸 깨닫게 되었는데요. 예비 사내 변호사를 꿈꾸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한화건설은 또 다른 취업 노하우를 담은 인터뷰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