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건설 이야기/한화건설 뉴스

집이 똑똑해진다?! 한화건설-럭스로보 IoT 스마트홈 MOU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


이런 하루, 상상해 보셨나요? “불 꺼” 한 마디에 집안 모든 조명이 스르르 꺼지는 출근길. 집 가스밸브가 잘 잠겼는지 커피숍에 앉아 휴대폰으로 확인하는 오후. “최신 영화 추천해줘” 한 마디에 자동재생되는 영화를 보며 하루의 피로를 푸는 저녁……. 꿈 같은 일이라고요? 한화건설에선 현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난해 4월, 한화건설이 ‘광교컨벤션 꿈에그린’에 KT의 스마트홈 서비스 ‘기가지니’를 도입했단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링크▶목소리로 움직이는 인공지능 아파트가 현실로?!), 최근 한화건설이 또 한 번 IoT 스마트홈 기술 발전을 위한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바로 스타트업 기업 럭스로보와의 ‘IoT 스마트홈 상호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소식입니다.




■ 주거 생활의 혁신! IoT 스마트홈이란?





이번 MOU의 상세 내용을 살펴보기에 앞서 ’IoT 스마트홈’이 무엇인지 먼저 짚어볼까요?


IoT 스마트홈이란 에너지 소비장치(수도, 전기, 냉난방 등), 보안기기(도어록, 감시카메라 등), 가전제품 등 집안의 모든 장치를 통신망으로 연결해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합니다. 시공간의 제약 없이 자동으로 작동하거나 원격으로 조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IoT 스마트홈 서비스의 종류는?





그렇다면 IoT 스마트홈엔 어떤 서비스가 있을까요? 일례로 스마트 콘센트는 대기 전력을 차단해 전력 낭비를 막아줍니다. 또한, 스마트 스위치는 외출 중에도 가정 내 조명을 원격조정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언제 어디서나 집안 온도를 설정할 수도 있고, 누가 들어왔을 경우 이상행동을 보고하는 보안 기능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스마트홈 서비스가 집 안 곳곳에 접목되며, 우리 주거 생활을 혁신적으로 바꿔나갈 것이 기대됩니다.




■ 한화건설-럭스로보, IoT 스마트홈 상호 협력 MOU 내용



▲한화건설 김효진 건축사업부문장(좌측)과 럭스로보 오상훈 대표이사(우측)



한화건설과 럭스로보의 IoT 스마트홈 상호협력 MOU 체결식은 지난 4월 3일 서초구 서초동 한화생명드림플러스 강남센터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협약식은 최근 급격히 성장 중인 스마트홈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꿈에그린 브랜드의 경쟁력과 분양성을 높이기기 위해 진행된 것입니다. 


이날 두 회사는 향후 IoT 스마트홈 기술 개발을 위한 포괄적 상호협력을 약속했습니다. 앞으로 한화건설이 시공하는 건축물에 럭스로보 IoT 플랫폼을 기반으로 카카오브레인의 AI기술, 엔시트론의 스피커 생산 기술력을 융합해, 건축물과 가전제품을 통합적으로 컨트롤하는 서비스를 시범 적용해나갈 예정입니다. 




■ 럭스로보는 어떤 기업?



(왼쪽부터) 한화생명 홍경표 드림플러스 강남센터장, 한화건설 김효진 건축사업부문장,



럭스로보 오상훈 대표이사, 엔시트론 김성우 대표이사, 카카오브레인 인치원 최고전략책임 부사장한편, 이번 MOU는 대기업과 청년 스타트업이 협업해 새로운 사업 가능성을 만들어나간단 점에서 상생경영의 모델을 제시하는 의미도 있습니다.


럭스로보는 코딩 교육용 로봇 플랫폼 ‘MODI’를 개발한 스타트업 기업으로 영국에 교육용 모듈 판매하면서 해외에 이름 알렸으며, 실리콘밸리 글로벌 IT기업으로부터 1억 달러(한화 약 1000억원)의 인수제안을 받는 등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럭스로보가 보유한 기술은 기존 통신(SKT, KT, LGU+), 포털(카카오, 네이버), 가전(삼성, LG) 등 3개 그룹을 중심으로 한 IoT 시장의 상이한 운영체계 간 호환성을 높게 평가받아, 카카오, 한화인베스트먼트, 미래에셋 등으로부터 55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습니다.





IoT 스마트홈 기술로 새로운 주거문화를 이끌기 위한 한화건설의 노력, 어떻게 읽으셨나요?

한화건설은 국내외 스마트홈 시장에 있어 주도권을 확보하고 건설 분야 4차 산업 발전을 이끌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 또 어떤 IoT 스마트홈 서비스를 여러분 앞에 선보일지 많은 기대 바랍니다 :)


그럼, 앞으로 더 스마트한 소식과 함께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