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이야기/건축인사이드

엘리베이터에도 주민번호가 있다? – 승강기 고유번호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


여러분이 사는 아파트의 엘리베이터는 몇 살인가요? 회사 건물 엘리베이터의 나이는요?


무슨 뚱딴지 같은 질문이냐고요?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엘리베이터에는 각각의 고유번호가 붙어 있는데요, 이 번호에 대해 알면 승강기의 나이부터 사고 이력까지 한 번에 파악할 수 있을뿐더러 위급 상황에서도 빠른 대처가 가능합니다.


무심코 지나쳤던 ‘엘리베이터 속 숫자’의 재발견! 승강기 고유번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승강기 고유번호란?


▲엘리베이터에 부착된 승강기 고유번호



승강기번호(ID)’란 글자 아래 숫자, 점자, QR코드로 이뤄진 철판이 보이시나요? 이것이 바로 승강기 고유번호로서 엘리베이터의 위치 및 정보를 확인할 때 사용하는 식별번호입니다. 규정에 따라 엘리베이터 내 비상벨 부근에 금속판 형태로 부착돼 있습니다.


2012년 12월부터 전국에 있는 모든 엘리베이터에 고유번호 부착이 의무화됐는데요, 이전까지는 건물별로 자체 관리번호를 사용해 관리하며 임의로 번호가 교체되는 일이 많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승강기 고유번호 제도가 도입되며 전국 모든 엘리베이터에 대한 유지관리, 사고 현황 관리 등 이 체계적으로 이뤄지게 됐습니다.




■ 위급 상황에 더 빠른 구조 가능


승강기 고유번호는 구조가 필요한 위급 상황에서 큰 역할을 합니다. 고장이나 사고로 인해 신고를 해야할 때 고유번호를 불러주면 더 빠른 구조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처음 방문한 건물의 엘리베이터에 갇힌다면 119에 신고를 하면서도 정확한 위치를 몰라 당황하기 쉬운데요, 이럴 때 승강기 번호를 알려주면 구조대는 국가승강기정보센터로부터 그 번호에 해당하는 승강기의 위치 및 구출 매뉴얼을 즉시 제공받습니다. 따라서 구조대의 출동 및 구조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 설치일, 검사이력, 사고이력까지 - 승강기 정보열람법 


승강기 고유번호가 갖는 또 하나의 기능은 번호 하나만으로 누구나 쉽게 승강기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엘리베이터의 나이는 물론, 사고나 고장은 없었는지 꼼꼼히 검사를 받고 있는 안전한 엘리베이터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국가승강기정보센터 홈페이지 메인화면



승강기 정보 확인을 위해 국가승강기정보센터 홈페이지(http://www.elevator.go.kr)에 접속해보겠습니다.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승강기 정보조회’ 메뉴(붉은 박스로 표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국가승강기정보센터 홈페이지 內 승강기정보 열람 화면



승강기번호 칸에 고유 번호를 기입한 뒤 ‘검색’ 버튼을 누르니 엘리베이터 정보가 뜨는데요, 여기서 붉은 박스로 표시한 부분(7자리 고유번호)을 클릭하면 설치일, 제조업체, 검사일, 관리업체 연락처, 고장이력, 사고이력까지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국가승강기정보센터 모바일 홈페이지



승강기 정보를 확인하는 또 하나의 방법은 엘리베이터 내에 부착된 QR코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고유번호 금속판에 새겨진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승강기의 상태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만약 불합격상태로 운행 중이거나 안전검사를 받지 않은 승강기임이 확인될 경우 누구든지 즉시 신고가 가능합니다.



무심코 지나쳐온 숫자 7자리 속에 이토록 많은 의미가 담겨있다니 놀랍지 않나요? 앞으로 엘리베이터를 탄다면 한번쯤 고유번호가 붙어있는 위치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내가 탄 엘리베이터의 역사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혹시 모를 사고에 대한 대비책이 될지도 모릅니다.


한화건설 또 다른 건축 상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함께 볼만한 글]


▶ 천장 높이와 모양은 왜 다를까? 건물 천장의 비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