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이야기/직장인 공감

직장인 눈건강 사수! 블루라이트 차단 Tip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


이 포스팅을 보는 여러분 역시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통해 글을 읽고 계실 겁니다. 그런데 지금 혹시, 블루라이트를 줄이는 노력은 하고 계신가요? 무슨 이야기인지 모르시겠다고요? 그렇다면 오늘 한화건설 블로그에 잘 찾아오셨습니다! 온종일 고생하는 직장인의 ‘눈’을 지켜줄 ‘안티-블루라이트(Anti-Blue light)’ 정보를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블루라이트’ 정체는 무엇?


▲ 빛의 종류



빛은 파장에 따라서 ‘자외선’, ‘적외선’, 가시광선’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시광선(可視光線)’엔 380~500나노미터 정도로 짧은 파장을 가진 푸른색 계열 빛이 속하는데요. 이 푸른 빛이 바로 블루라이트(Blue light/청색광)입니다.


블루라이트는 현대인의 일상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입니다. PC 모니터, 스마트폰 화면, LED TV 화면 등 전자기기에서 많이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사무직 직장인의 경우 하루 7~8시간 이상 컴퓨터 모니터를 바라본다는 점을 생각하면, 일상생활 내내 블루라이트를 접하고 있는 셈입니다.




■ ‘블루라이트’가 건강에 끼치는 영향?




전문가들에 따르면 블루라이트는 각막이나 수정체에서 걸러지지 않고 눈 깊숙이 도달하기 때문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안구 건조나 시력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황반과 망막 세포를 변성시켜 ‘황반변성’을 유발할 수 있고, 녹내장의 원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밤늦게 스마트폰, PC, TV 등을 장시간 볼 경우 블루라이트가 수면 유도 호르몬 분비를 저하시켜 수면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안구 건조, 수면장애 등의 증상부터 백내장 같은 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다니, 블루라이트의 위험성이 결코 가볍게 여겨지지 않는데요. 일상생활에서 블루라이트를 완전히 차단할 순 없겠지만, 조금이라도 피할 방법으론 무엇이 있을까요?




■ ‘안티-블루라이트’ 실천 팁




● Tip 1. 업무용 ‘안티-블루라이트 안경’ 구비!

사무직 회사원이라면 블루라이트에 노출되는 절대적인 시간이 많으므로, 블루라이트를 막아주는 안경 착용을 추천합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렌즈는 380~500nm의 청색광이 눈에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을 하니, 오랜 시간 모니터를 봐야 하는 직장인에게 유용합니다.



▲ 윈도우10 '야간모드' 설정 화면



● Tip 2. 윈도우 10 사용자라면? ‘야간모드’ 클릭!

MS 윈도우 10 사용자라면 ‘야간 모드’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디스플레이에서 방출되는 블루라이트를 줄여 눈의 피로를 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작업표시줄 우측의 ‘알림’ 버튼을 누른 뒤 ‘야간 모드’를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야간 모드 적용 시 모니터 색상을 조절하고 싶다면? 윈도우 설정(윈도우키+I)→시스템→야간 모드 켬→‘야간 모드 설정’에서 세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f.lux' 프로그램 설정 화면



● Tip 3. 내 눈에 가장 편한 밝기를 찾아라! 프리웨어 'f.lux'

윈도우10이 아닌 OS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블루라이트 감소 프로그램인 ‘f.lux’를 이용해보시는 게 어떠세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 ‘f.lux’는 하루의 시간에 맞춰 컴퓨터 화면 색상을 조정해주는데요. 낮에는 밝은 색의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다가 밤이 깊을수록 서서히 따뜻한 색깔로 변화시키기 때문에 눈건강과 숙면에 도움 됩니다.



● Tip 4. 손에서 놓을 수 없는 스마트폰엔 필름을 부착!

수많은 현대인들이 일어나는 순간부터 잠들기 직전까지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있죠. 스마트폰을 내려놓기 어렵다면, 블루라이트를 차단할 수 있는 액정 필름을 사용해보세요. 아이폰 전용, 안드로이드 전용 등 모델에 맞춰서 선택하면 간편하게 블루라이트를 차단할 수 있답니다. 



▲ (좌) 아이폰 Night Shift 설정화면 (우) 안드로이드 '블루라이트 필터' 버튼



● Tip 5. 스마트폰 '블루라이트 필터'의 생활화!

스마트폰 기기 설정에서 직접 블루라이트 차단을 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설정 → 디스플레이 및 밝기 → Night Shift 순으로 들어가 Night Shift기능을 활성화하면 디스플레이 색감이 바뀌어 블루라이트 차단에 도움 됩니다. 안드로이드 유저라면 방법은 더 간단합니다. 상단바를 내려 블루라이트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되는데요. 버튼을 길게 누를 시 본인에게 맞는 색온도 설정도 가능하답니다.





● Bonus Tip. 루테인 챙겨 먹기

블루라이트는 황반색소에서 그대로 흡수되면서 시각 세포에 악영향을 미치며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는데요, 황반색소 밀도 관리를 위해 눈 건강 영양제인 루테인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도 권장합니다.






많은 분들이 여름철이면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선글라스를 착용하곤 합니다. 반면 ‘생활 자외선’이라 불릴 만큼 눈 건강을 위협하는 블루라이트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않으셨나요?

오늘 블루라이트 차단 팁과 함께 눈 건강은 물론, 꿀 같은 숙면까지 확실히! 챙기시길 바랍니다.


한화건설은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함께 볼만한 글]

올해 휴가 쓰기 좋은 날은 언제? 2019년 연차 달력

원하는 정보만 쏙쏙! 직장인을 위한 구글링 T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