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이야기/건축인사이드

건축 관련 자격증을 알아보자 ① 건축기사, 실내건축기사, 건축설비기사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


많은 건축학도들이 진로를 위해 자격증 시험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전공에 따라 희망 직무에 따라 선호되는 자격 시험도 다양하지요. 하지만 이제 막 자격증 정보를 알아보기 시작했다면, 그 종류가 많고 이름도 비슷하기에 헷갈릴 수 있는데요, 그래서 한화건설이 준비했습니다. 건축 관련 자격증 정보! 그 첫번째 시간 함께 살펴볼 자격증은 건축기사, 실내건축기사, 건축설비기사입니다.



 [건축 관련 자격증을 알아보자] 시리즈 순서

① 건축기사, 실내건축기사, 건축설비기사

② 토목기사, 건설재료시험기사, 콘크리트기사 (링크)




■ 들어가기 전에단계별로 보는 건축 관련 자격증


 단계별 자격증 분류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 등 건축관련 자격증 뒤에 붙는 말들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자격증의 종류를 설명하기에 앞서 단계별 자격 분류를 잠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능사’란 기능계 기술 자격 등급으로 응시 자격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산업기사 자격증부터는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는데요, ‘산업기사’는 2·3년제 대학 졸업(예정)자 혹은 경력 2년 이상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기사’는 4년제 대학교 졸업(예정)자 혹은 경력 4년 이상을 필요로 하며 ‘기술사’는 경력 8년 이상을 필요로 합니다.




■ 건축설계 속 의도를 현장에서 표현하다 : 건축기사




안전한 건축물을 짓기 위해선 건물 환경 및 용도에 대한 기본적인 계획에서부터 설계·시공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기술인력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제정된 것이 바로 ‘건축기사’ 자격제도입니다.


● 수행직무


건축공사를 관리, 감독하고 구조설계를 하거나 기타 시공에 관한 기술적 자문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축 의뢰자와 협의하여 건축 형태와 설계에 관한 필요조건 등을 결정하고 사용자재, 부대설비, 공사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조언하는 업무를 합니다. 작업 진행이 설계와 일치하는지 공사 진행상태를 감독하는 것 역시 건축기사의 역할입니다.


● 진로 및 전망


전문건설회사의 건설현장, 건축사 사무소, 용역회사, 시공회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 취득방법


- 시행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 관련학과 : 건축, 건축공학, 건축설비, 실내건축 관련학과

- 시험과목

[필기] 건축계획/건축시공/건축구조/건축설비/건축관계법규

[실기] 건축시공 실무

- 합격기준

[필기] 100점 만점 중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 지식과 감각을 통해 새로운 공간을 창출하다 : 실내건축기사




실내건축은 창의적인 능력과 경험을 토대로 하는 지식산업 중 하나로, 환경에 대한 이해와 건축적 이해가 모두 요구되는 분야입니다. 실내건축기사는 실내 건축물의 계획 및 설계에서부터 시공 및 감리에 이르기까지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공간을 창조할 수 있는 전문기능인력입니다.


● 수행직무


건축공간을 기능적·미적으로 계획·구성하기 위해 현장분석자료를 가지고 공간의 기능에 맞게 면적을 배분합니다. 이러한 공간 구성을 표현하기 위해 개념도, 평면도, 천정도, 입면도, 상세도, 투시도 및 재료 마감표를 작성하며 현장의 공정 및 시공을 총괄관리 하는 직무를 맡습니다.


● 진로 및 전망


건축설계사무실, 건설회사, 인테리어 사업부, 인테리어 전문업체, 백화점, 모델하우스 전문 시공업체 등으로 취업하거나 직접 개업 혹은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 취득방법


- 시행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 관력학과 : 실내건축, 실내디자인 건축설계디자인공학, 건축설계학 관련학과

- 시험과목

[필기] 실내디자인론/색채학/인간공학/건축재료/건축일반/실내건축환경

[실기] 건축실내의 설계 및 시공 실무

- 합격기준

[필기] 100점 만점 중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 건축물의 설비시설을 적합하게 설계하다 : 건축설비기사




건축물이 대규모화되고 건축설비의 종류와 규모가 방대해지는데다, 운영에 있어선 높은 수준의 기술이 요구되면서 건축물에 설비되는 모든 공작물을 설계·시공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력이 필요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건축설비기사’ 자격제도가 생겨났습니다.


● 수행직무


위생설비, 공기조화설비, 자동제어설비, 소방설비 등 건축물에 설치될 각종 설비시설들을 건축물의 조건에 알맞게 설계, 시공, 유지 및 관리하는 업무를 맡습니다. 


● 진로 및 전망


건설회사, 감리전문회사 등에 취업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주택건설 회사, 건축설계회사, 기술사 사무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 취득방법


- 시행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 관련학과 : 건축공학, 건축설비공학, 기계공학 관련학과

- 시험과목

[필기] 건축일반/위생설비/공기조화설비/소방 및 전기설비/건축설비관계법규

[실기] 건축설비설계 및 시공 실무

- 합격기준

[필기] 100점 만점 중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지금까지 총 3가지 종류의 자격증을 알아봤습니다. 학과 공부 하랴, 자격증 준비 하랴… 바쁜 나날을 보내는 건축학도들! 희망 직무에 맞는 자격증 준비와 함께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더 다가설 수 있길 바랍니다. 


럼 한화건설은 건축 관련 자격증 제 2탄과 함께 곧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