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이야기/건축인사이드

[갤러리] 녹색 플레이존, 김천녹색미래과학관

 

 


녹색문화 플레이존

김천녹색미래과학관 


 

 

경북 김천시 율곡동 경북혁신도시에는 지난 2015년 5월 완공된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이 있습니다. 연면적 7천371㎡, 지상 4층 규모의 그린 에너지 과학관으로, '그린에너지'를 주제로 혁신도시를 대표하는 국내 최초 녹색 미래과학관입니다. 김천의 역동적인 혁신도시를 상징하는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을 만나보세요.

 

 

 친환경 녹색 과학관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은 대지전체를 전시관으로 활용해 가족이 함께하는 열린공간, 근린공원과 소통하는 과학관, 자연에너지를 활용한 친환경 녹색 과학관으로 구현했습니다.또한 태양에너지, 지열에너지, 해양에너지, 연료전지등을 담은 그린 에너지관, 초록과학을 체험하는 녹색과학탐구존, 녹색기술과 녹색산업을 볼 수있는 녹색산업관, 녹색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녹색문화 플레이존 등 녹색미래에 대한 다양한 교육자료와 체험거리가 마련돼 있습니다.

 

 

 체험형 생태과학관 

 

 

'그린(GREEN)', '재미(FUN)', '미래(FUTURE)'를 콘셉트로, 관람객이 직접 작동하고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설계됐습니다. 과학관의 핵심시설인 풀돔형 4D 영상관은 80석을 갖춘 국내 유일 최첨단 영상관으로, 천체현상, 별자리 탐험, 기초 과학 관련 영상을 4D로 생생하게 즐길 수 있어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미래 과학에 대한 꿈을 심어주는 공간으로 구현됐습니다. 야외 체험시설에는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하며 학습할 수 있는 제로하우스, 생태공원 등을 조성해 관람객이 직접 만져보고 체험할 수 있는 생동감 넘치는 공간으로 조성됐습니다.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청정도시  

 

 

건물의 냉·난방은 지열과 태양열, 태양광 설비 등 에너지 효율이 높은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청정도시 김천의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그린에너지'를 주제로 혁신도시를 대표하는 문화기반시설로, 지속가능한 녹색미래 사회의 비전을 체험할 수 있는 '녹색미래 과학관'으로 구현됐습니다.

 


위치: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6로 31(율곡동) 
부지면적: 17,603㎡
건축면적: 7,200㎡
연면적: 7,371㎡
층수: 지상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