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이야기/건축인사이드

[더 플레이스] 낭만의 도시 이탈리아 여행에서 놓칠 수 없는 아름다운 건축물



낭만의 도시 이탈리아 여행에서

 놓칠 수 없는 아름다운 건축물


 

낭만의 도시 이탈리아에는 아름답고 유명한 건축물들이 매우 많이 있습니다. 특히 이탈리아 건축은 역사적 상황과 시대에 따라 건축 양식 다양하게 변화하여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현대건축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요. 오늘 한화건설 블로그에서는 이탈리아 여행 시 리가 놓쳐서는 안 될 아름다운 건축물들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웅장한 고대 로마 유적, 판테온(Pantheon) 신전

▲ 이탈리아 판테온 신전 전경


이탈리아 로마를 대표하는 건축물 중 단연 최고로 꼽히는 판테온 신전은 고대 로마건축의 표본으로 기원전 25년, 마르쿠스 아그리파에 의해 세워졌어요. 판테온 신전은 7개 행성의 신들을 경배하기 위한 건축물로 세워진 지 2000여년이 흐른 지금에도 변함없이 온전한 모습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 모든 신들을 위한 신전, 판테온 신전 전경 및 내부 천장 (사진출처: esin-ti.com / minervarelais.com)


판테온 신전의 기본 구조인 반구는 우주를 상징하고, 천장에 뚫린 지름 9m의 오쿨루스라는 구멍은 태양을 뜻하는데요. 오쿨루스에서 들어오는 자연광은 말로 형용할 수 없는 감동적인 장관을 선사한다고 합니다. 또한 천장은 청동 별들로 장식되어 있고, 지붕에는 금박이 입혀져 있어 외부를 멀리서 바라봤을 때 마치 태양처럼 보이게 했습니다. 

 

▲ 판테온 신전 내부 


이 곳은 중세에 성당으로 사용되어지기도 했고, 이탈리아를 통일시킨 비토리오 엠마누엘레 2세와 움베르토 1세, 마르게리타 그리고 르네상스 시대 화가 라파엘로 등이 안치되어 있는 무덤이기도 합니다. 판테온 신전 입장은 무료라고 하니, 꼭 한번 들러 그 웅장함을 직접 느껴보시길 추천합니다.


판테온 신전(Pantheon)

위치: Piazza della Rotonda,l 00186 Roma



소원을 이뤄주는, 트레비 분수(Trevi Fountain) 

▲ 이탈리아 트레비 분수 전경 (사진출처: italiannotes.com)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분수라 말 해도 과언이 아닌 이탈리아 로마의 트레비 분수는 어디선가 한번쯤 들어봤을 거에요. 트레비 분수는 바로크 건축 양식을 보여주는 훌륭한 예로 폴리 궁전의 파사드를 배경으로 아름답고 웅장한 모습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트레비 분수를 디자인한 니콜라 살비는 사실 분수 디자인 공모전에서 탈락 했었으나, 로마 사람이 분수를 건축해야한다는 대중들의 의견에 따라 그가 최종 건축가로 지정되었고, 30년에 걸쳐 완성되었어요.

 

▲ 트레비 분수 조각상들


트레비 분수의 가장 큰 특징은 뭐니뭐니해도 폴리 궁전의 한쪽 벽면을 차지하고 있는 화려하고 역동적인 조각들인데요, 이는 로마에서 볼 수 있는 마지막 바로크 양식의 걸작으로 상징되고 있습니다. 중앙에는 바다의 신인 포세이돈(넵튠) 조각상이 서 있고, 양쪽에는 풍요로움과 유익함의 여신 조각상이 있어요.

 

▲ 포세이돈 및 여러 조각상들


이 곳에서는 전세계의 모든 동전을 볼 수 있어요. 트레비 분수에 동전을 1번 던지면 로마에 다시 올 수 있고, 2번 던지면 사랑이나 소원이 이뤄지고, 3번 던지면 힘든 소원이 이뤄진다는 속설 때문이랍니다. 여러분들도 트레비 분수에 들린다면 동전을 던지며 소원을 빌어보세요, 무척 재미있을 것 같지 않으세요?


트레비 분수(Trevi Fountain)

위치: Piazza di Trevi, rome



고대 로마인들의 뛰어난 건축기술, 콜로세움(Colosseum)

▲ 이탈리아 콜로세움 전경


콜로세움은 로마에 있는 원형 경기장으로 검투사들의 대결과 화려하고 호화로운 구경거리가 펼쳐졌던 곳입니다. 플라비우스 왕조에 의해 세워진 건축물로 각 층마다 건축양식을 달리했는데요, 1층은 도리아식, 2층은 이오니아식, 3층은 코린트식으로 외벽은 아치 80개가 둘러싸고 있습니다.

 

▲ 콜로세움 경기장 및 외부 모습


이 건축물의 대부분은 석재와 콘크리트로 만들어졌다고 해요. 만약 비가 오거나 햇빛이 강한 날이면 벨라리움이라는 천막 지붕으로 하늘을 가렸는데요, 이는 고도의 공학기술을 필요로 하는 일이었다고 합니다. 약 5만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콜로세움에는 모두 76개의 출입구가 있다고 해요. 그 출입구를 통해 빠른 시간 내에 많은 사람이 출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콜로세움 야경


내부 관람석은 가파르게 경사진 방사상으로 설치되어 경기장 안의 모든 관람객들이 중앙 무대에서 펼쳐지는 대결과 공연을 잘 볼 수 있게 했다고 해요. 콜로세움 방문 팁으로 방문 전, 모두에게 잘 알려진 영화 글레디에이터 또는 미국 드라마 스파르타쿠스를 보면 콜로세움을 구경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콜로세움은 낮에 방문해도 좋지만, 밤에 방문하면 화려한 야간 투광 조명으로 더욱 멋진 모습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콜로세움(Colosseum)

위치: Piazza del Colosseo, Rome



오늘 한화건설 블로그와 함께한 이탈리아 건축여행, 어떠셨나요? 휴가철을 맞아 유럽으로 여행을 가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혹시 이탈리아로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낭만과 아름다움이 함께 어우러진 고대 로마 건축물들을 한번 둘러보고 오는 것은 어떨까요? 아마 기억에 남는 경험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한화건설 블로그에서는 보다 다양한 세계의 건축여행을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