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이야기/일상 꿀팁

[더 플레이스] SRT 동탄역 이용 팁! 예매방법, 가격, 시간표, 노선

▲ 동탄역 2번 출입구



국내 최초 지하 고속철도 역사

수서고속철도(SRT) 동탄역사 이용 팁!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KTX의 뒤를 잇는 새로운 고속열차 SRT가 개통되었다는 소식 들으셨나요? 수서고속철도 SRT는 개통 후 이용객이 빠르게 늘어가며 대중적인 운송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한화건설에서 시공한 수서고속철도(SRT)의 동탄역사는 국내 최초 지하 고속철도 역사임과 동시에 광역교통수단 간 환승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복합환승센터의 중심! 동탄역사의 이용 Tip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동탄역 살펴보기


▲ 동탄역 2번 출입구 앞 버스정류장


주소: 경기도 화성시 청계동 69—1

전화번호: 1800-1472


동탄역은 경기도 화성시 청계동에 있어요. 화성 시내버스와 서울역, 강남역 등으로 향하는 광역버스, 공항버스 등이 정차하는 정류장이 지상 출입구 바로 앞에 있어서 최적의 환승 중심지라고 할 수 있답니다. 이제 동탄역 내부로 들어가 볼까요? 


▲ 동탄역 Information


동탄역 지하로 내려가 보니 지하철역과는 다르게 공항이나 복합쇼핑센터 등에서 볼 수 있는 안내센터가 있었어요. 깔끔한 복장의 친절한 안내직원이 있어서 SRT 시간표, 주차 안내 등 동탄역사의 종합이용안내를 받을 수 있더라구요. ^^


동탄역 Information 관광안내


또한, 동탄역이 화성시 교통의 중심지인 만큼, 여행의 시작점으로 방문하게 될 여행자들을 생각해서 관광정보도 제공되고 있었어요. 이곳의 팸플릿들을 보니 뜻밖에 잘 알지 못했던 동탄역 부근의 관광지들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겠더라구요. 동탄역을 기준으로 주말 당일치기여행을 계획해 보셔도 좋을 듯싶네요! 

동탄역에서 SRT 매표하기

동탄역 SRT를 왔다면, 가장 기본적인 SRT 표를 예매하는 방법을 알아야겠죠? SRT 매표 방법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3가지 방법을 찬찬히 살펴볼게요.


1) 현장발매

첫 번째 방법은 동탄역 내에 위치한 매표창구에서 직접 표를 구매하는 현장발매에요.


▲ 동탄역 매표창구


명절을 앞두고 원활한 매표를 위해 명절예매창구를 분리해놓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매표소 위 전광판에는 발매현황과 열차 운행 출발 시각 및 좌석, SRT 출퇴근 전용 열차 운행 안내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자동발매

두 번째 방법은 자동발매기를 이용하는 것이에요. 현장구매창구에 줄이 길다면 이곳 자동발매를 이용하는 것이 빠르겠죠?


▲ 동탄역 승차권 발매기


한화건설에서는 승차권 발매기로 동탄역에서 수서역으로 가는 SRT 표를 구매해보았어요. 동탄역 승차권 발매기는 현장 매표창구 반대편에 있어요. 인포메이션 가까이에 있어서 발매기 사용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바로 직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듯합니다!


▲ 승차권 발매기 화면


위의 사진은 승차권 발매기에서 보이는 첫 화면입니다. 당일표를 구매하기 위해 핑크색인 ‘당일 승차권 구매’를 클릭하였어요. 만약 오늘이 아닌 다른 날 표를 구매하실 분이라면 파란색 ‘일반 승차권 구매’ 버튼을 누르시면 된답니다.


▲ 승차권 발매기 화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니 출발역은 자동으로 동탄이 지정되어 있었으므로 도착역을 클릭해서 원하는 역을 선택하였습니다. 만약 출발역이 다른 곳이라면, 마찬가지로 출발역을 클릭하여 변경하시면 되세요. 


▲ 자동 승차권 발매기 화면


보이는 화면에서 원하는 역을 터치하여 도착역을 선택합니다. 이 단계에서도 출발역을 변경하고 싶으면 좌측 출발역을 터치하여 변경할 수 있어요. 


▲ 자동 승차권 발매기 화면


도착역을 지정하고 나오는 다음 화면에서 원하는 시간의 차실(일반실, 특실)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아래 화살표를 클릭하면 더 이르거나, 늦은 시간대의 표를 선택할 수 있어요. 또한, 정확한 좌석지정을 할 수는 없지만, 창가 쪽 또는 복도 쪽 좌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차실까지 선택을 완료하면 이제 마지막 단계인 결제만이 남았네요! 


▲ 자동 승차권 발매기 화면


결제화면이 나타나면 신용카드를 끝까지 넣고 비밀번호 입력 후 표를 구매할 수 있어요. 자동 승차권 발매기는 현재, 신용카드 전용으로 현금 구매는 지원하지 않고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 자동 승차권 발매기에서 표를 수령

짠~! 이렇게 동탄에서 수서를 향하는 SRT 티켓 구매가 완료되었습니다. 참 간편하죠?


3)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예매

마지막은 바로 핸드폰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예매하는 방법입니다. 안드로이드폰은 Play Store(Google Play), 아이폰은 App Store에서 SRT를 검색하여 앱을 다운받을 수 있는데요.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를 거친 후에 SRT 승차권을 예매하실 수 있어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좋은 점은 직접 좌석을 선택할 수 있고, 어플로 승차권 관리를 할 수 있어 표 분실 우려가 적다는 것이에요! 


▲ SRT 승차권 어플 예매 순차별 화면


가장 처음 나오는 화면에서 SRT 승차권 예매를 클릭하고 출발역, 도착역, 출발 일시, 승차 인원 등을 선택한 후 조회하기를 누르면 시간대와 함께 예약 가능한 좌석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특실과 일반실을 구분하여 예약할 수 있는데 원하는 차실을 선택하면 시간표와 운임요금, 좌석 선택 버튼이 나온답니다.


▲ SRT 승차권 어플 예매 화면


원하는 자리를 직접 선택하여 예약하고, 결제까지 완료하면 승차권이 발권돼요. 애플리케이션으로 예약하면 100원 할인을 받으실 수 있으니, 적은 돈이지만 꼼꼼하게 혜택을 챙기신다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

SRT 운임료 및 시간표

▲ SRT 운행노선(Route Map)


SRT는 경부 고속선과 호남 고속선을 운행하고 있어요. 수서, 동탄, 지제역이 SRT 전용역이고 다른 역은 코레일과 함께 정차하는 역이랍니다. 동탄역에서 SRT를 타고 목포와 부산까지 갈아타지 않고 한 번에 갈 수 있어요! SRT가 생기기 전까지는 KTX를 타기 위해 서울역까지 가야 했는데, 수서나 동탄 등에서도 고속열차를 타고 출발할 수 있다니 정말 편리하죠.


▲ 2016년 12월 개통기준 경부선 운임표


▲ 2016년 12월 개통기준 호남선 운임표


SRT 운임요금이 KTX 운임요금 보다는 약 10% 정도가 저렴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실제로 KTX와 SRT가 같이 운행되고 있는 동대구-부산 구간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KTX 일반실이 15,300원, SRT 일반실이 17,100원으로 1,800원 차이가 난답니다! 먼 거리일수록 그 차액은 더 커지겠죠? ^^


▲ 2016년 12월 개통기준 경부선 시간표


수서에서 부산까지 걸리는 시간은 동탄역 기준 약 2시간 20분입니다. 약 2시간 만에 부산까지 갈 수 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는데요, 특히 KTX를 타기 위해 서울역까지 오가야 했던 분들에게는 더없이 기쁜 희소식일 듯합니다!


동탄역에서 부산으로 가는 SRT 첫차는 5시 45분이고 출근시간대인 7시와 8시대에는 10분~30분 사이에 한대씩 있어 아침 시간대에도 여유롭게 승차하실 수 있어요. 


이제는 서울역까지 가지 않아도 천안, 대구, 경주, 부산 등 우리나라 주요 도시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SRT! 아마 이번 설에 이용하시는 분들이 참 많을 것으로 생각하는데요. 한화건설이 시공한 동탄역에서 더욱 빠르고 안전한 귀경길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