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이야기/일상 꿀팁

[더 플레이스] 동탄역 SRT 일반실&특실 특징 비교


국내 최초 지하 고속철도 역사

수서고속철도(SRT) 동탄역사 편의시설안내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오는 1월 27일부터 2017년 설 연휴가 시작됩니다. 설날을 맞아 가족을 만나기 위해 이동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올해는 고속버스, KTX를 비롯해 새로운 이동수단이 하나 더 추가되었죠. 바로, 수서고속철도 SRT입니다.

이번 명절에 SRT를 이용해 이동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오늘은 지난 시간에 소개해 드린 SRT 동탄역 이용 팁과 편의 시설에 이어, SRT의 일반실과 특실의 특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화건설이 시공한 동탄역을 지나는 SRT 객실을 살펴볼까요?


Part1. 수서고속철도(SRT) 일반실 

특징먼저 SRT의 일반실이에요. 일반실은 자주색 시트와 베이지 톤의 내부 인테리어로 고급스러운 느낌이 드는 듯합니다. 


1. KTX보다 5.7cm더 넓게, 넉넉한 좌석의 간격

SRT가 일반실과 특실로 구분되고 있어서 일반실은 조금 좁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듯한데요. SRT의 객실은 960mm의 좌석 간격을 두어 이용객에게 넉넉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어요. 이는 KTX보다 5.7cm 넓어진 것이라고 하네요!


2. 최대 37°까지,  등받이 조정 시트

KTX의 경우 시트가 앞, 뒤로 움직이는 슬라이딩 시트여서 좌석을 뒤로 젖히면 발을 두는 공간이 좁아지는 현상이 있는데요. SRT는 의자 등판의 각도를 조정할 수 있는 리클라이닝 시트기 때문에 발 공간이 좁아지지 않는다고 해요! 좌석 등받이를 최대 37°까지 조절하실 수 있어 편하게 이동하실 수 있을 듯합니다. ^^


Part2. 수서고속철도(SRT) 특실 특징

이번엔 특실로 이동해 볼게요. 특실은 일반실과 달리 1-2 구조로 되어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1인석 예약할 수 있으므로 옆에 모르는 사람과 함께 앉아서 가는 것을 싫어하시는 분들께서 좋아하실 것 같아요. 


1. KTX보다 넓고, 일반실보다도 넓다, 넓은 좌석 간격

앞서 말씀드렸듯이, SRT의 일반실은 KTX보다 넉넉한 공간이 특징인데요. 특실의 경우는 일반실보다 100mm가 더 넓은 1,600mm로 좌석 간격을 넓혔어요. 특히 키가 크신 분들께서 SRT 특실을 이용하신다면 만족도가 높을 듯합니다~


2. 전동식으로 편리하게, 등받이 조정 시트&목베개

특실의 의자는 일반실보다 4° 더 기울어지는 41°까지 눕힐 수 있어요. 각도 조절 기능은 일반실과 다르게 전동식으로 조절할 수 있어서 더욱 편리하죠! 더불어 특실의 좌석은 목베개가 부착된 것이 특징으로 목베개의 높낮이도 조절할 수 있으니 자신의 체형에 맞게 조절하시면 된답니다. ^^


3. 특실만의 특별한 서비스, 식음료 서비스

특실의 특별한 점 중 하나! 바로 식음료 서비스에요. 사실 SRT는 고객의 안전을 위해 별도로 식음료를 판매하지 않고 있는데요. SRT 특실을 이용하시면, 승무원이 물과 함께 간식 박스를 제공해줍니다. 박스 안에는 어떤 것이 들어 있는지 궁금하시죠?

짠! 승무원이 건네준 상자 안에는 맛있는 크랜베리 쿠키와 견과류, 물티슈, 가글이 담겨 있어요. 이동하는 동안 출출한 배를 달래줄 수 있는 간식거리로 적당하지 않을까 싶어요. 만약 추가로 음료를 구매하고 싶다면, 열차 출입구에 있는 자판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art3. SRT 일반실과 특실 공통사항


1. 충전 걱정 No No ~전원 콘센트

일반실과 특실에는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두 곳 모두 공통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들이 있는데요. 우선, KTX와 다르게 전원 콘센트가 있다는 점이에요. 앉은 좌석 하단에 1개, 앞 좌석 하단에 1개로 총 2개가 있으므로 한 사람당 한 개의 콘센트를 이용할 수 있어요~


2. 소지품을 올려 둘 수 있는, 접이식 테이블

또한, 전 좌석에는 접이식 테이블이 설치되어 있어서 편리한데요. 소지품을 올려두어 사용하실 수 있어요. 독서나 노트북을 사용할 때 좋을 것 같죠?


3. 기차 안이 어둡다면, ON! LED 조명

이동하는 시간 동안에 친구, 가족과 이야기를 하거나 잠을 청하는 등 그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그중 독서를 하시는 분들도 많을 듯해요. 그런데 만약 기차 안의 조명이 충분하지 않아 불편하시다면, 좌석 위에 설치된 LED 개인 조명을 이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조명의 각도도 조절이 가능하니 옆 좌석에 피해를 주지 않고 사용할 수 있어요.


4. 이동시간이 지루하지 않도록, TV 시청

일반실과 특실 모두, 객실 안에는 TV가 설치되어있어요. 예능, 드라마 등 여러 재미있는 프로그램들이 상영되는데요. TV 소리는 팔걸이에 있는 구멍에 이어폰을 연결하면 들으실 수 있습니다. 이어폰은 따로 제공되지 않으니 SRT 안에서 TV 시청을 하고 싶다면 개인 이어폰을 챙기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5. 빠르고! 충분한 데이터 용량! 와이파이

마지막 SRT의 특징은 바로 와이파이에요! 요즘 핸드폰으로 영상 시청, SNS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기시는 분들이 증가하는 추세로 데이터가 필요한 순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KTX는 30MB인 것에 비해 SRT의 일반실은 50MB, 특실은 100MB까지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넉넉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거예요. 또한, KTX보다 속도가 8배나 빠른 4G라고 하네요. ^^


여기까지 SRT 고속열차의 일반실과 특실의 특징을 살펴보았는데요. SRT가 개통한 이후로 이용객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여행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좌석을 미리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구요! 귀경길에 SRT를 이용하시는 분들께서는 편안하고 즐거운 귀경길 되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