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이야기/건축인사이드

천장 높이와 모양은 왜 다를까? 건물 천장의 비밀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오늘은 건물 천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같은 건물이라도 천장 높이에 따라서 실내 분위기가 확 달라 보이고, 그 기능도 다른데요. 건물 천장에 숨겨진 비밀을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아파트 천장 높이는 왜 비슷할까?



우리가 살고 있는 집 천장의 높이는 대략 어느 정도일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아파트, 다세대, 단독주택 상관없이 우리나라 집들은 대부분 천장 높이가 2.3m입니다. 천장 높이가 2.3m로 평준화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천정고라 불리는 천장 높이는 건축용어로 ‘반자 높이’라고 합니다. 반자는 천장을 일컫는 전문용어입니다. 반자 높이는 방바닥면에서 반자까지의 높이를 말하는데 반자 높이에 바닥두께를 더하면 아파트 한 층의 높이인 층고(층높이)가 됩니다.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거실 및 침실의 반자 높이는 2.2m 이상, 층높이는 2.4m 이상으로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천장 높이를 2.2m 이상으로 규정했지만, 거주자의 공간감을 위해 최소 2.3m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죠.

 

그러나 최근 들어 천장 높이를 2.4~2.45m 정도로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같은 면적의 공간라도 천장 높이가 올라가면 개방감이 크고 공간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수치상으로 10cm, 15cm 차이라 그다지 실감이 나지 않지만, 실제 공간을 보면 생각보다 더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천장 높이와 모양에는 이유가 있다?



은행 천장은 다른 건물에 비해 높다는 것을 아셨나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은행은 돈을 거래하는 곳이기 때문에 고급스러운 분위기 연출을 위해 천장을 높인다고 합니다. 또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 곳이기에 산소량도 일반 공간보다 더 필요해서 천장을 높이 올리는 이유도 있죠. 하지만 이런 이유가 전부는 아니죠. 은행 천장이 높을 수밖에 없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감시카메라 때문입니다. 즉 도난사고를 예방하자는 차원에서 천장을 높여 감시카메라를 설치하는 것이죠.


또 콘서트홀, 오페라 하우스 등은 천장 모양이 일반 건물과 달리 구불구불합니다. 음악이 연주되는 공간은 연주자들이 연주하는 악기소리가 콘서트홀 구석구석까지 골고루 퍼져 나갈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콘서트홀은 무대 주변이나, 무대와 가까운 측면 벽과 천장에서 소리가 잘 반사되어 맨 뒷좌석까지 잘 전달될 수 있는 재료와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콘서트홀 천장 면은 주로 반사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반사재 형태는 소리가 효과적으로 반사되도록 아래쪽으로 볼록한 모습입니다. 콘서트홀 천장이 구불구불한 것은 바로 이 음향반사판 때문입니다. 천장 형태도 앞쪽과 뒤쪽의 경사진 각도가 다른데 무대 앞쪽에 있는 천장의 볼록한 각도는 뒤쪽까지 음을 반사해야 하므로 45도 정도로 큽니다. 반면 뒤로 갈수록 각도는 점차 완만해지고 맨 뒤쪽 천정은 아예 아래쪽으로 반사되도록 설치한 것입니다.


 


■업종에 따라 천장 높이는 달라져야 한다?



업무공간인 사무실의 경우 천장 높이가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공간의 높이에 따라 근무자들의 심리상태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죠. 실제로도 많은 공간 분석가들의 실험을 통해 같은 면적 하에서 천장 높이가 주는 영향력이 어느 정도 입증이 되었다고 합니다.


미국 미네소타대 경영학과 조운 메이어스-레비 교수팀은 높은 천장 아래서 문제를 푼 사람들이 낮은 천장에서 문제를 푼 사람들보다 좀 더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연구논문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높은 천장은 낮은 천장에 비해 자유롭고, 추상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창의력이 많이 요구되는 업종에 적합합니다. 반면에 낮은 천장의 경우 정적이고 집중이 잘 되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재무나 회계 등 경영 전반적인 업무나 집중이 필요한 업종에 적합하죠. 그래서 일부 기업의 경우 업종과 업무 특성에 따라 천정 높이를 고려해 사무실을 선택한다고 합니다.


참고자료: <건축, 생활 속에 스며들다>(조원용 지음)



오늘은 건물 천장의 비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건물 안에 생각보다 많은 이야기들이 숨어있죠? 

한화건설은 건축과 좀더 친해질 수 있는 이야기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