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이야기/일상 꿀팁

단순함이 주는 행복! 미니멀리즘 인테리어 TIP




안녕하세요한화건설입니다. :)


유행이 지났지만 차마 버리지 못한 옷들, 언젠가 다시 읽겠다고 쌓아둔 책들. 집안 곳곳 넘쳐나는 물건들에 피로감을 느껴본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미니멀 라이프’ 열풍에 동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몇 년 전부터 각광받고 있는 ‘미니멀 라이프’는 버릴수록 더 여유로워진다는 가치관을 실천하는 생활방식인데요, 그 영향으로 꼭 필요한 물건으로만 심플하게 꾸미는 ‘미니멀리즘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미니멀 라이프’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미니멀리즘 인테리어’를 위한 TIP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한화건설과 함께 미니멀리즘의 세계로 떠나볼까요?




■ 최소한의 물건으로 최대한의 행복을 미니멀 라이프




'미니멀 라이프'는 꼭 필요한 것만을 택해서 간소하게 살아가고자 하는 삶의 방식으로서, 물질만능주의 시대를 살아가던 현대인의 피로를 해소하는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때로 인생의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하기보단, 물건을 구입하고 소유하는 데에 더 많은 신경을 쓰며 집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미니멀 라이프’는 이렇게 나의 공간과 시간을 차지하고 있던 불필요한 물건과 인맥, 정보들을 정리함으로써 그동안 지나쳐 온 가치들을 돌아보는 동시에 여유롭고 행복한 삶을 만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물건을 쇼핑하며 보내는 시간, 집안 가득한 물건들을 정리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 생활의 여유가 늘어난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또한, 소비하는 습관도 바꿀 수 있어 경제적인 낭비도 줄일 수 있습니다.




미니멀리즘 인테리어를 위한 TIP 


‘미니멀 라이프’를 실내 환경에 적용한 ‘미니멀리즘 인테리어'는 꼭 필요한 아이템들만 남겨두어 여유가 넘치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럼, 미니멀리즘 인테리어를 구현하기 위한 핵심 요소들을 알아볼까요?





① 단순함의 미학’을 잊지 않는다.

새로운 아이템을 더해서 꾸미는 것이 아니라, 갖고 있는 것을 비우고 핵심만 강조하는 것이 미니멀리즘 스타일의 기본입니다. 군더더기 없이 여백이 넘치는 공간에 있다 보면 심리적으로도 더 큰 여유와 휴식을 느낄 수 있습니다.





② ‘과감한 버리기’부터 실천한다.

미니멀리즘 인테리어는 ‘비워내는 것’, 즉 물건을 버리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하지만 막상 물건을 버리려면 아까운 마음이 들기 십상인데요, 이럴 땐 몇가지 원칙을 세워두는 게 도움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6개월 동안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거나, 추억이 없는 물건은 버리기”같은 기준을 세워두는 것입니다.





③ ‘수납’을 적극 활용한다.

불필요한 것을 싹 비워냈다면? 이제 차곡차곡 정돈할 차례입니다. 동선을 방해하거나 집안을 어수선하게 만드는 물건들은 모두 수납함에 넣어주세요. 만약 집안에 수납함이 충분히 있을 경우, 정돈을 하겠다는 이유로 새로운 수납함을 구입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미니멀리즘의 기본은 ‘더하기’가 아닌 ‘빼기’이기 때문입니다.





④ 간결한 가구 배치

아무리 정리를 잘 해도 커다란 가구들로 가로막힌 공간은 답답하기 마련입니다. ‘미니멀 라이프’를 위한 가구 배치 포인트는 나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간결한 배치’입니다. 거실엔 장식장이 주방엔 식탁이 꼭 있어야 한다는 편견을 버리고, 내 생활방식과 동선을 고려하여 필요한 가구만 적재적소에 놓아보세요. 작고 심플한 가구를 활용한다면 공간의 여백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⑤ 미니멀리즘에 어울리는 컬러

보통 미니멀리즘 인테리어엔 낮은 채도의 색상이 활용됩니다. ‘화이트’는 하얀 도화지와 같이 어떤 색상과도 잘 어울리며, 공간을 훨씬 넓고 밝아 보이게 합니다. 가구나 소품을 꾸미는 포인트 컬러로는 베이지와 그레이를 추천합니다. 베이지는 모던한 인상을 주며 그레이는 시크함을 더해주기 때문입니다. 




단 몇 가지 가구만으로도 안락한 휴식 공간을 꾸밀 수 있는 ‘미니멀 인테리어’, 어떻게 읽으셨나요? 완벽한 ‘미니멀리스트’가 될 순 없을지라도, 나의 공간·시간을 차지하고 있던 불필요한 물건과 집착을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다보면 보다 여유로운 삶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화건설은 트렌디한 생활 정보와 함께 또 찾아오겠습니다.






[함께 볼만한 글]

시선을 사로잡는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 모델하우스 인테리어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