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이야기/일상 꿀팁

일상 속 재료로 욕실을 깨끗하게! 친환경 욕실청소 TIP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


습기가 많은 욕실은 곰팡이와 각종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특히나 장마가 시작된 요즘 같은 땐 세심한 관리와 청소가 필요합니다. 싹이 튼 감자, 김빠진 콜라 등 생활 속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로 욕실 청소를 할 수 있다는 걸 아시나요? 일상 속 재료가 청소 도구로 변하는 마법! 친환경 욕실 청소 팁을 소개합니다.




Tip. 1 – 더러운 세면대, 치약으로 청소하기


가장 먼저 등장할 재료는 치약입니다. 치약 안에는 치석 제거를 위한 연마제가 들어있는데요, 이 연마제가 세면대에 묻은 녹이나 때를 벗겨내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덤으로 반짝이는 광택까지 낼 수 있으니 일거양득입니다.



 



우선 물을 묻힌 스펀지에 치약을 짜고 거품을 내줍니다. 그다음 세면대를 구석구석 닦아주면 되는데요, 이때 수도꼭지도 잊지 말고 문질러줍니다. 수도꼭지 표면에 낀 물때는 손으로 박박 문질러도 좀처럼 없어지지 않지만, 치약을 이용하면 힘들이지 않고 닦아낼 수 있습니다.



 


물을 뿌려주면 반짝반짝 새하얀 세면대로 변신 완료! 치약의 유통기한은 보통 3년이라고 합니다. 집 안에 명절 선물세트로 받은 치약이 한가득 쌓여 있다면 유통기한을 확인해보고 오래된 치약은 청소에 활용해보는 게 어떨까요?




Tip. 2 – 막힌 하수구, ‘베이킹소다+식초로 시원하게 뻥


하수구가 막히면 여간 불편한 게 아니죠? 이럴 땐 베이킹소다와 식초가 도움 될 수 있습니다. 두 재료가 만나면 이산화탄소 거품이 발생하는데, 이 거품이 터지며 하수구 속 머리카락과 묵은 때를 순간적으로 녹여주는 원리입니다.


 

  



하수구 안에 베이킹소다를 팍팍 붓고 식초를 뿌려줍니다. 부글부글 올라오는 거품이 보이시나요? 거품이 잦아들 때까지 잠시 기다렸다가 뜨거운 물을 부으면 막혔던 물이 콸콸콸, 속 시원히 내려갑니다. 이때 식초의 강력한 산성이 배수구 안의 악취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답니다.




Tip. 3 – 얼룩진 거울, 린스로 말끔하게


얼룩덜룩 보기 싫게 물때가 낀 거울 청소엔 린스가 제격입니다. 린스에 들어있는 계면활성제 성분이 유리를 깨끗하게 잘 닦아내고 오염물질이 달라붙지 않게 방지해주기 때문입니다.



 



마른걸레나 행주에 린스를 묻힌 후 얼룩진 거울에 문질러줍니다. 차츰차츰 물때가 싹 벗겨지며 깨끗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린스로 유리를 닦아주면 코팅막이 생겨서 김서림도 막아주고 먼지도 잘 붙지 않는다고 합니다.




Tip. 4 – 타일 틈새의 곰팡이, 감자로 벗겨내기


싹이 난 감자에 독성이 있다는 사실! 더 이상 먹을 수 없게 된 감자를 버릴 때면 아까운 마음이 들곤 합니다. 앞으로는 곰팡이 제거제로 활용해보는 거 어떨까요? 감자의 녹말 성분은 곰팡이와 때를 녹이고 흡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두툼하게 자른 감자를 들고 타일 사이 사이를 문질러줍니다. 감자의 잘린 모서리 부분을 이용하면 좁은 틈새도 효과적으로 닦아낼 수 있습니다. 그다음 물을 뿌려주니, 씻겨 나가는 검은 때가 보이시나요? 타일 줄눈 사이사이 곰팡이가 말끔히 제거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Tip. 5 – 변기 청소, 김빠진 콜라가 제격


김빠진 콜라가 처치 곤란이라고요? 변기 내부를 씻는 데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콜라의 시트로산 성분이 산화하면서 세정 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변기 안에 콜라를 붓고 10~30분간 방치하면, 변기 표면이 때를 지우기 쉬운 상태로 변합니다. 이 상태에서 변기솔로 쓱쓱 닦아 주면 힘들이지 않고도 금세 깨끗한 변기로 돌아옵니다. 솔질을 끝낸 후 물을 내리면 청소 끝! 참 쉽죠?




Tip. 6 – 만능 청소도구 식초 스프레이


마지막 주인공은 식초입니다. 식초의 산성 성분은 물때의 주성분인 칼슘을 분해하는 한편 각종 오염물질을 녹여준다고 합니다. 욕실 안에 식초 스프레이를 비치해 놓곤 더러워진 곳이 눈에 띌 때마다 뿌려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살짝 끓인 식초를 분무기에 담은 뒤 욕실 곳곳을 청소해볼까요? 변기, 세면대, 타일, 샤워기 등등에 스프레이를 뿌리고 천으로 닦아주면 물때가 걷히는 것은 물론, 살균 효과와 광택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청결한 욕실을 위한 7가지 청소 팁, 도움이 되셨나요? 쓰다 남은 생활용품, 버리게 된 음식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더욱 알뜰한 살림 노하우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 주말엔 오늘 소개 드린 팁을 활용해 욕실청소에 도전해보시면 어떨까요?


다음에도 한화건설 일상 속 다양한 꿀팁과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함께 볼만한 글]

▶ 악취 잡고 봄향기 살리는, 천연 탈취제 만들기 (링크)


▶ 청결하고 깨끗한 신발장을 위한 신발정리 꿀팁!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