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이야기/직장인 공감

텅장에서 통장으로! 신개념 적금 총정리




안녕하세요. 한화건설니다. :)


듣기만 해도 직장인들을 미소 짓게 하는 단어, 월급! 하지만 “월급은 통장을 스쳐 지나갈 뿐”이란 유행어가 말해주듯, 들어온 돈을 차곡차곡 모으기란 쉽지 않습니다. 한 취업사이트 조사 결과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가장 아까운 지출 항목으로 담배, 커피, 택시비 등을 꼽았는데요. 아까운 소비를 줄이고 한 푼 두 푼 모아서 목돈을 만들어보는 건 어떠세요? 저축 동기를 부여하는 트랜디한 적금 상품들이 당신의 도전을 도와줄지도 모릅니다.


럼 한화건설과 함께 새롭게 떠오르는 적금 방법들을 살펴볼까요?




■ 티끌 모으는 재미 쏠쏠 소액 적금


소액 적금이란 적은 금액을 조금씩 꾸준히 모으는 적금을 말합니다. 모바일 어플로 손쉽게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되면서 소액 적금 상품 이용자가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최근엔 자신만의 규칙을 정해놓고 게임 하듯 돈을 모으는 문화가 젊은 층에게 확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중, 기발한 소액 적금 방식 두 가지를 소개합니다. 






● 소액적금 활용 TIP 1. 상사에게 혼나 우울할 땐? 술 대신 적금!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업무가 잘 풀리지 않을 때도 있고, 상사에게 혼나 우울한 날도 있는 법이죠. 이럴 때마다 술 한잔으로 혹은 충동적인 쇼핑으로 마음을 달래고 계시진 않나요? 이럴 때 술 한 잔 값, 옷 한 벌 값을 아낀다는 생각으로 적금 통장에 돈을 넣어보면 어떨까요? 조금씩 모인 돈으로 언젠가 훌쩍 여행을 떠나거나 꼭 갖고 싶지만 부담스러웠던 물건을 스스로에게 선물하는 모습을 상상한다면 우울한 기분에 조금이나마 위안이 될 것입니다.





● 소액적금 활용 TIP 2. 돈도 모으고 습관도 고쳐볼까? 커피 대신 적금!


‘카페라테 효과’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식사 후 습관적으로 사 마시는 커피 한 잔 값처럼 무심코 나가는 돈만 꾸준히 아껴도 목돈을 만들 수 있다는 뜻의 신조어인데요. 최근엔 이런 개념을 적용한 도전형 적금 상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커피값 5,000원을 지출하는 대신 적금에 넣고, 택시비로 7,000원을 쓰는 대신 저금을 하는 등 자신만의 미션을 설정해놓고 도전에 성공할 때마다 앱 화면으로 보상을 확인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고 쉽게 가입할 수 있으며 커피, 택시 등과 같은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적금이 가능하다는 편리성이 큰 장점입니다.




■ 반려동물 건강 지킴이! 펫팸족을 위한 반려동물 적금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일명 ‘펫팸족’이 증가하면서 ‘펫산업’도 나날이 발전하는 추세입니다. 반려동물을 위한 유치원, 호텔 등과 같은 편의시설은 물론, 최근엔 펫팸족을 겨냥한 적금상품들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반려동물 한 마리를 키울 때 드는 비용이란 만만치 않습니다. 사료, 간식, 집, 장난감, 배변패드 등은 물론 갑작스러운 병원비에 등골이 휠 때도 있습니다. 반려동물 적금은 이런 반려인들의 고민을 덜어줄 수 있는 맞춤형 부가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려동물 적금을 잘 활용하면 목돈을 모아 동물의 수술, 입원 등 큰 지출에 대처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적금통장과 연계된 카드를 통해 펫미용, 펫용품 구입 등에 있어 할인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에 따라선 통장 및 카드를 반려동물 사진으로 꾸밀 수도 있다고 하니, 반려동물을 ‘덕질’하는 이들의 심리를 제대로 겨냥했다고 볼 수 있겠죠?




■ 좋아하는 구단 응원하며 돈도 모으자! ‘프로야구 적금




취미생활과 관련한 적금상품도 있습니다. 1982년에 프로야구리그의 역사가 시작되면서 우리나라에 야구 붐이 일기 시작했고, 현재 야구경기 관람은 많은 이들의 취미로 자리잡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야구팬을 위한 프로야구 적금이 출시됐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프로야구는 총 10개의 구단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각 구단이 승리할 때 혹은 포스트 시즌에 진출하거나 우승할 시에 이율이 오르는 적금이 바로 프로야구 적금입니다. 야구를 좋아하고 응원하는 구단이 있는 팬이라면 프로야구 적금을 이용해 보는 건 어떠세요?


야구 구단은 각 지역에 연고를 지니고 있어 지역은행에선 연고 구단을 응원하는 적금 상품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각 적금 마다 이벤트를 개최해 상품을 제공하거나 구단 팬 수, 승률 등 야구와 관련한 우대금리를 제공한다는 것이 프로야구 적금의 큰 장점입니다.




지금까지 최근 떠오르고 있는 이색 적금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나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적금법을 선택해, 보다 재미있게 저축을 실천해보는 건 어떨까요? 목돈마련은 물론 자신의 불필요한 소비를 파악하고 차츰 줄여나가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음에도 한화건설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함께 볼만한 글]

▶ 오늘 뭐 먹지? 고민 타파! 서울 시내 구내식당 추천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