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이야기/건축인사이드

[더 플레이스] 공장에서 주거공간으로! 로프트 아파트가 뜬다!

▲ 넓은 공간과 높은 천장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로프트 아파트의 모습 (출처: entertheloft.com)

 



공장에서 주거공간으로!

로프트 아파트가 뜬다!




건축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라면 로프트 아파트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을 것 같습니다. 로프트 아파트는 현재 뉴욕을 중심으로 뻗어나가기 시작하여 미국과 유럽에서 새로운 주거형태로 주목받고 있어요. 한화건설 블로그 ‘건설디자인’에서 소개 할 로프트 아파트는 건축학적 의미로 살펴보면 분리된 공간 없이 크고 오픈된 공간을 의미해요. 그리고 높은 천장과 밖으로 드러나 있는 파이프, 콘크리트 벽 등이 로프트 아파트의 특징인데요. 특히 젊은층의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들이 느낀 로프트 아파트의 매력, 지금부터 한화건설 블로그와 함께 알아볼까요?



아티스트들이 만든 로프트 아파트의 역사

불필요한 창문은 메워 인테리어한 로프트 아파트(출처: apartmentsilike.wordpress.com)


로프트 아파트의 시작은 경제 상황이 넉넉하지 않은 아티스트들과 함께 했습니다. 그들이 작업실 겸 주거 공간으로 선택한 것이 로프트 아파트였는데요. 세계 2차 대전이 끝난 후 버려진 공장 건물 등이 지금의 로프트 아파트의 초기 모습이었습니다. 아늑한 공간이 아니었기 때문에 사람들이 기피하던 공간을 아티스트들이 사용하면서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된 것이에요.


과거 공장으로 사용되던 로프트 아파트의 외관(출처: properties.mitula.ca)


난방 시설과 수도 시설이 없어서 생활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은 곳이었지만 아티스트들은 임대료가 없거나 저렴해서 이곳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아티스트들의 지지를 받은 로프트 아파트는 1960년대 이후 아티스트들을 대표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어요.


 

일반 아파트와는 다른 로프트 아파트의 특징


천장이 높고 공간이 확 트여 시원한 느낌을 준다(출처: www.theambassador-apts.com)


로프트 아파트는 앞서 설명했듯이 넓고 천장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일반 주거 공간의 기능뿐만 아니라 작업실의 용도로도 사용되고 있어요. 특히 조각과 같은 부피가 큰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공간입니다.


가벽을 활용해 공간을 분리한 로프트 아파트(출처: www.theambassador-apts.com)


전체 렌트비를 내기에 부담스러운 아티스트들은 공동으로 사용하는 대신에 가벽을 이용해서 독립적인 공간으로 활용 합니다. 그래서 로프트 아파트에는 높은 천장을 활용해 리모델링한 복층 구조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로프트 아파트에서는 큰 창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는 주거공간으로 사용되기 전 공장이었을 때 세심한 작업을 해야 하는 사람들의 실수를 줄이기 위해 빛이 잘 들어오기 위해서였다고 합니다.

 

 


주거자의 개성이 드러난 다양한 로프트 아파트


작업실과 주거공간을 분리한 로프트 아파트(출처: www.airbnb.com)


로프트 아파트를 리모델링 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가벽을 이용해 공간을 분리해 방으로 만들다던가 복층 구조로 주거 공간과 작업 공간을 나누는 것입니다. 로프트 아파트는 천장이 높기 때문에 복층으로 리모델링 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대부분의 로프트 아파트는 사용하지 않는 천장의 공간을 이렇게 복층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로프트 아파트를 콘셉트로 한 서울 로프트 아파트먼트 호텔(출처: www.tripadvisor.co.kr)


이름부터 강조한 서울 로프트 아파트먼트 호텔은 브루클린의 로프트 아파트를 콘셉트로 지어졌습니다. 모던하면서도 빈티지한 인테리어가 특징입니다. 특히 공동 주거 공간이라는 특징을 살리기 위해서 루프탑을 개방해 투숙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했어요.


오늘은 로프트 아파트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로프트 아파트의 원형은 공장이었던 만큼 빈티지하면서도 파티션을 이용해 전혀 다른 분위기로 꾸밀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성수동 ‘대림 창고’, 문래동 ‘대선 제분’과 같이 폐공장을 이용해서 색다른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건물들을 볼 수 있는데요. 로프트 아파트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이 주거공간보다는 카페와 레스토랑과 같은 음식점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새로운 주거 공간으로 폐공장을 활용한 로프트 아파트를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