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이야기/건축인사이드

[더 플레이스] 옥상정원이 매력적인 아크로스 후쿠오카



도심 속 푸르른 녹지공간

옥상정원이 매력적인 아크로스 후쿠오카



안녕하세요건설입니다.  세계적으로 환경오염 문제는 오래 전부터 제기되어 오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뿐만 아니라 기업, 단체, 그리고 개개인 모두가 함께 노력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요. 요즘 연예인을 좋아하는 팬들 사이에서는 스타의 이름으로 나무를 심고 ‘스타숲’을 조성하여 친환경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새로운 문화도 생겨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옥상과 같이 버려진 공간에 나무를 심어 옥상정원을 가꾸는 기업의 친환경 활동도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다양한 환경 개선 활동이 곳곳에서 생겨나고 있는 가운데, 우리가 주목해야 할 건축물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우리나라에서 가까운 일본 후쿠오카에 있는 아크로스 후쿠오카입니다. 이 건축물은 친환경 건축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이를 벤치마킹 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자연의 일부로 자리잡은 후쿠오카의 랜드마크, 아크로스 후쿠오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크로스 후쿠오카란?



아크로스 후쿠오카는 1995년 4월 국제, 문화, 정보의 교류거점시설로 후쿠오카시 중심지인 덴진에 개관했습니다. 건물 전체를 녹지가 덮고 있는 듯 한 이 건출물은 바로 옆 나카강과도 자연친화적으로 잘 어울리는 모습입니다. 아시아 문화 교류를 위해 나카스카와바타 거리에 설립한 아크로스 후쿠오카는 아르헨티나의 해체주의 건축가인 에밀리오 암바즈가 설계한 자연친화적 건축물로 지금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으며 관광포인트가 된 건축물이기도 합니다.



텐진 중앙공원 쪽에서 바라보는 아크로스 후쿠오카 건물의 전면은 푸른 식물로 덮인 산 같기도 한데요. 이는 계단식 정원인 스텝 가든에서 실제 자라고 있는 식물들과 나무 때문입니다. 수만 그루의 식물과 나무가 자란다고 하는 스텝가든은 텐진 중앙공원의 푸른 잔디와 어우러져 마치 한 폭의 멋진 자연 경관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아크로스 후쿠오카의 건축적 특징


(▲출처: ojisanjake.blogspot.com)


에콜로지 건축의 선구자로 전면을 녹음으로 꾸민 계단 형 외관은 후쿠오카의 새로운 심벌이 되었습니다. 반면 반대편 거리 쪽에서 바라보면 평범한 건물처럼 보이는데요. 공원의 경관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건물의 개성을 살린 점이 바로 아크로스 후쿠오카의 매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외벽을 따라 60m 높이 정상까지 이어진 계단식 정원은 산을 오르듯 계단을 밟고 올라가면 빌딩의 정상에 다다를 수 있답니다. 



아크로스 후쿠오카의 공간적 특징



아크로스 후쿠오카는 후쿠오카의 여행자가 가장 많이 찾는다는 최대의 번화가 텐진에 위치해 있으며 후쿠오카 초보 여행자도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관광객들이 아크로스 후쿠오카를 찾는 이유 중 하나는 친환경 건축물의 외관이 잘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1층과 2층에 문화 관광 정보 광장이 있어 이 곳에서 일본 각 현의 관광정보와 규슈에서 개최되는 콘서트, 미술관, 박물관 관람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architravel.com)

(▲출처: acoro fukuoka 홈페이지



관광객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문화관광 정보광장 외에도 건물 내부에는 음악전용 홀인 후쿠오카 심포니 홀이 있습니다. 또한 6개 국어의 동시통역부스를 갖춘 국제회의장과 후쿠오카현의 대표적인 전통공예품을 상설 전시하는 다쿠미 갤러리 등 매력적인 시설을 갖추고 있답니다. 

실내에서 보이는 거대한 아트리움은 건물 속에서도 탁 트인 개방감을 느낄 수 있으며 풍부하게 들어오는 자연채광 구조로 인해 에너지를 절약하면서도 밝은 실내를 볼 수 있어 다시 한번 친환경 건축물의 면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크로스 후쿠오카의 힐링포인트


(▲출처: tadaoh.net)



아트리아크로스 후쿠오카 건축물의 정원에는 120종의 나무와 식물이 총 5만 그루 이상 자라고 있다고 합니다. 이 식물들은 여름에 건물 전체를 덮을 만큼 자라 건물이 거의 보이지 않게 되는데요. 이러한 식물들 덕분에 에너지와 물을 최소화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외관상의 이로움 외에도 자원상의 이로움 또한 있으니 정말 친환경적인 에콜로지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계단식 정원을 걸어 올라가거나 내려가다 보면, 이 곳이 숲인지 도심지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자연 속을 걷는 느낌이 들어 도심 속에서 잠시나마 힐링이 되는 느낌을 받아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아크로스 후쿠오카의 소개를 마치며



여기까지 공원과의 조화를 생각한 미적인 아름다움과 함께 환경을 생각한 건축물 아크로스 후쿠오카를 살펴보았습니다.

만약 후쿠오카 여행을 가신다면, 꼭 아크로스 후쿠오카 건물에 들리셔서 도심 속 정원을 걸어보시고 문화체험도 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아크로스 후쿠오카의 전망대는 주말이나 공휴일에도 오픈 한다고 하니 방문하신다면 전망대에 올라 후쿠오카의 전망도 즐겨보시길 바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