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이야기/문화 핫이슈

흥행 영화 <미녀와 야수>의 아름다운 배경, 로코코건축 이야기 공개!


디즈니의 흥행 영화 <미녀와 야수> 

영화 속 아름다운 배경, 로코코건축 이야기 공개!



 


▲ 영화 <미녀와야수>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오늘은 전 세계 사람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디즈니의 실사판! 흥행 영화 <미녀와 야수>의 배경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진정한 아름다움은 내면에 있다.”

 -영화 <미녀와 야수> 속 대사

 

미녀와 야수의 영화가 흥행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진실한 러브스토리뿐만 아니라 로코코 건축을 모티브로한 아름다운 배경이 눈과 마음을 사로잡았기 때문 아닐까요지금부터 영화 <미녀와 야수> 배경의 모티브, 로코코 건축양식을 하단 이미지를 통해 직접 만나보실까요?

 

1. 신비하고 아름다운 야수의 성


'야수의 성' 안에 있는 서재


첫 번째, 영화 <미녀와 야수>의 대표적인 공간 야수의 성입니다. 영화를 보시면서 화려한 야수의 성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가지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우선 영화의 배경은 18세기 유럽입니다. 그래서 18세기 유럽에 유행한 로코코 양식을 활용해 야수의 성은 18세기 베르사유 궁전의 로코코 양식을 모티브로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그럼 야수의 성의 모티브가 된 베르사유 궁전의 건축 양식을 자세히 볼까요?


 베르사유 궁전


베르사유 궁전은 17세기에 건축되었으며 루이14세부터 루이 16세까지 프랑스 왕들이 거주했던 궁전입니다. 베르사유 궁전에서 로코코 양식은 18세기 프랑스의 건축, 실내와 가구 디자인에서 유행한 양식 이였습니다. 그래서 18세기에 통치한 루이 15세 양식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그럼 로코코의 뜻이 무엇일까요?



 베르사유 궁전 내부 & 베르사유 궁전 정원


로코코란 베르사유 궁전의 정원에 만들어진 조개껍질과 암석을 이용한 무덤을 로카유라 부른 것에서 유래해 조개껍질 모양의 곡선을 가진 모티브를 했습니다. 그래서 로코코는 인조석이라는 뜻으로 18세기의 건축들은 대부분 인조석을 사용한 화려한 궁전을 많이 지었다고 합니다.


▲ 영화 '미녀와 야수' 장면


그래서 로코코 양식은 우아한 살롱의 발흥과 유려한 곡선 형태의 실내장식과 가구설비에 중점을 했기 때문에 베르사유 궁전에도 이러한 로코코 양식을 활용한 건축을 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영화 속에서도 화려한 서고, 샹들리에, 야외 조경뿐만 아니라 저주걸린 촛대, 시계, 찻주전자, 옷장, 피아노 등 로코코 양식의 화려함을 정교하게 재현했습니다. 

 

2. 벨과 야수가 춤추는 곳, 우아한 무도회장


▲ 영화 '미녀와 야수' 주인공 '벨'

 

두 번째, 미녀와 야수의 사랑을 확인하는 무도회장입니다화려한 무도회장은 베르사유 궁전에서 참고한 샹들리에와 무도회장 바닥의 로코코 양식과 일치하는 황금 나뭇잎 모양 패턴 프린트의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탈로 장식으로 무도회장 장면의 아름다움을 더해줬습니다18세기를 풍미한 로코코양식의 특징인 부드럽고 아름다운 곡선, 화려한 색채가 가장 잘 드러난 배경이 아닐까 싶습니다!

 

3. 화려하고 정교한 소품들

 

▲ 영화 '미녀와 야수' 주인공 촛대 '르미에' & 시계 '콕스워스"


마지막으로 영화 <미녀와 야수> 속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해주는 소품들을 살펴볼까요?

 

▲ 영화 '미녀와 야수' 속 소품들


미녀와 야수에게 큐피트 역할을 해주는 소품들마저도 놓치지 않고 로코코 양식의 화려한 장식과 우아한 곡선을 접목시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영상미를 더해주고 영화에 몰입할 수 있게 도와주다니 영화 제작진들의 섬세함에 한번 더 놀라울 따름입니다!

 

지금까지 흥행 1위를 달리고 있는 인기 영화 <미녀와 야수>의 건축 이야기를 소개해드렸는데 어떠셨나요? 무심결에 봤던 영화가 다시 새로워 보이시나요아직 안 보신 분들은 오늘 제가 알려드린 영화 속 건축 이야기를 떠올리시면서 감상하시면 영화의 재미가 배로 늘어날 것 같습니다앞으로도 재미있고 무궁무진한 건축 이야기를 소개해드릴 테니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사진 자료 출처:네이버 영화, 유네스코 세계유산 , 네이버 인테리어 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