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이야기/문화 핫이슈

한화건설이 추천하는 SRT 동탄역에서 떠나는 기차여행




한화건설이 추천하는 

SRT 동탄역에서 떠나는 기차여행






안녕하세요. 한화건설 입니다. 최근 KTX에이어 새로운 고속열차 SRT의 개통 이후 정말 많은 이용객 분들이 보다 편리하면서도 빠른 이동수단으로 이용하고 계신데요. 한화건설에서 시공한 수서고속철도(SRT)의 동탄역사는 국내 최초 지하 고속철도 역사임과 동시에 광역교통수단 간 환승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요즘같이 따뜻한 날씨에 주말만 되면 어떤 곳을 가야할지 고민이신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정보로 SRT와 함께하는 기차여행지 3곳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탄역 살펴보기



▲ 동탄역 2번 출입구 앞 버스정류장(왼쪽 사진) & 동탄역 Information 관광안내(오른쪽 사진)


 

이전에 저희 공식블로그에서 소개해 드렸던 SRT동탄역사 이용하기 TIP을 소개해 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혹시나 처음이용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다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탄역은 경기도 화성시 청계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화성 시내버스뿐만 아니라 서울역, 강남역 등으로 향하는 광역버스, 공항버스 등이 정차하는 정류장이 지상 출입구 바로 앞에 있기 때문에 최적의 환승 중심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역사내부로 들어가시면 SRT고속철도를 이용하여 다양한 볼거리가 많은 국내 여행지들의 장소를 소개받을 수 있는 관광안내 인포메이션도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쉽고 빠른 여행정보를 습득하실 수 있습니다.

 

SRT 고속철도열차 운행노선 살펴보기


 

SRT운행노선은 KTX노선으로 갈 수 있는 경부선, 호남선 역들까지도 갈 수 있다는 점과 좌석간 간격이 넓고 편의 기능이 확충된 새차량 SRT고속열차로 KTX운임비 보다도 11%저렴하게 KTX 운행노선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한화건설과 함께하는 ‘SRT고속철도로 떠나는 기차여행에서는 정읍,나주,김천(구미),부산 총 4군데의 여행지를 소개해 드릴 텐데요. 당장 이번달 여행을 계획 중이신 분들은 캡쳐할 준비되셨나요? 자 그럼 따뜻한 날에 여행을 떠나볼까요~?

 

SRT 고속철도로 떠나는 기차여행


도착지 : 정읍역

내장산에서부터 역까지 잇는 약 13km의 자전거 길은 4계절의 모습이 멋진 색의마을이기도 한데요. 봄과 가을에는 빨갛고 노랗게 물든 화려한 단풍들도 감상할 수 있는 유명한 여행코스 중 한군데 입니다. 또한 주변에는 단풍생태공원, 국민여가캠핑장, 워터파크, 정읍사 공원 등이 있어서 연인들 뿐만 아니라 가족단위의 방문객들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 내장산의 봄(왼쪽 사진) & 내장산의 가을(오른쪽 사진)


자전거길 근처에는 방문객 이용센터라는 곳이 위치하고 있어서 마음에 드시는 자전거를 대여하실 수 있는 서비스가 진행 중입니다. 1인용에서부터 3~6인용 자전거까지 대여가 가능하며 한 시간 단위로 대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을 가셔서 걸어 다니면서 시간을 소요하기 아까운 분들은 자전거로 내장산 풍경을 구경하셔도 좋습니다.

 


 


도착지 : 김천(구미)

이번에 소개해 드릴 곳은 김천(구미)역에서 10~20분 정도 이동하면 위치해 있는 금오산권명소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이곳은 이미 티비에서도 자주 나왔던 곳으로 그 이름을 알리고 있는데요. 이곳은 해운사, 약사암, 금강사, 법성사, 대원사 등의 고찰과 고려 말기의 충신인 야은 길재 라는 분을 추모하기 위해 지은 곳으로 주변에는 금오산 마애보살입상(보물490), 선봉사 대각국사비 (보물 251), 오봉동 석조석가여래좌상(보물 245) 등의 유서 깊은 문화유적이 많이 있습니다.

 


케이블카

이용시간 : 09:00~일몰 시까지

(하절기 19:30 동절기 17:30)

운행간격 15

 

금오랜드

이용시간 : 동절기 09:30 ~ 17:30

하절기 10:00 ~19:30

 

유선장

이용시간 : 일출~일몰, 매점 1개소

 

금오산 공식홈페이지

http://www.qeumo.net

 

▲ 금오산권 명소 약사암 정상

 

금오산 정상은 해발 966m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 위의 절경은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다운데요 정상을 보고 내려오는 길. 본격적인 하산이 시작되기 전, 절벽에 아슬하게 걸터앉은 금오산 최고의 절경인 약사암이 보입니다. 이 곳에서 일출과 일몰을 볼 수 있다면 정말 값진 여행일 것입니다.


▲ 마애보살입상(보물 제490)

 

천하제일의 절경 약사암을 지나 하산을 하기 시작하면 아찔한 벼랑길이 나오기 시작하는데요. 이 험준한 길에 지칠 때쯤 온화한 미소를 머금은 마애보살입상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곳 역시 문화가 살아 숨쉬는 곳인 만큼 보존이 잘 되어있는데요 구미에는 정말 많은 금오산권 명소가 있기 때문에 일정을 잡으셔서 가족과 함께 의미있는 여행을 만들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도착지 : 나주역

전라남도 나주시 다도면, 풍산리에 위치한 도래전통한옥마을은 조선시대 명문가 풍산 홍씨의 집성촌 이라고 합니다. 현재 나주 도래마을에는 18~20세기 초 사이에 세워진 조선시대 사대부 가옥이 많이 남아있을 정도로 그 문화가 오랫동안 이어오고 있는데요. 이곳은 기존의 한옥과는 다른 새로운 한옥의 모습을 접하실 수 있는 한화건설의 추천 여행지 입니다.


[도래마을 관람정보]

운영시간 : 오전10 ~ 오후4

관람료 : 무료

숙박료 : 1인당 7만원

 

나주에 위치한 대표적인 문화재는 나주 홍기응가옥(중요민속문화재 제151)입니다. 마을 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건물로 대부분의 건물이 1890년대부터 1900년대 초까지 지어졌는데요. 안채는 일자형으로 놓여져있고 사랑채는 마을에서 유일하게 ㄱ자형 구조였다고 합니다. 사랑마루에서 바깥의 동향을 살필 수 있도록 사랑마당으로 들어가는 토석담에 수키와를 마주 엎어 구멍을 만들어 놓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렇게 세심한 생활의 지혜가 묻어나는 도래마을은 한화건설지기가 찾아가 볼 수 밖에 없는 한옥구조를 아주 잘 표현한 곳일만큼 멋진 전경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더 기쁜 소식은 도래마을 옛집에서는 전통놀이와 흑임자죽 조식이 포함된 숙박도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갑자기 음식이야기가 나오니 또 나주의 전라도 음식문화를 빼농을 수 없을 것 같은데요. 바로 소개해 드릴 음식은 나주곰탕과 영산포 홍어 입니다.

 


▲ 나주 대표음식 나주곰탕(왼쪽 사진) & 호불호 대표음식 영산포 홍어(오른쪽 사진)

 

먹는 순간 기운이 펄펄나는 나주곰탕




오랜시간 역사의 번영을 간직한 고장인 만큼 나주에는 각종 음식문화가 굉장히 많이 발달되어있는데요
. 그 중에서도 나주곰탕은 나주의 ‘3대 별미중 하나로 꼽히는 대표음식 입니다.

곰탕은 나주 읍성 내 5일장을 찾는 장돌뱅이들과 주변 고을에서 장을 보러 온 백성에게 국밥을 팔던 것에서부터 유래되었는데요 보통 뿌연 색을 띠는 일반 곰탕과 달리 국물이 맑은 게 특징입니다.

 

 

알싸한 냄새와 맛이 가득 밴 영산포 홍어

홍어처럼 호불호가 분명히 갈리는 음식도 별로 없을 텐데요. 좋아하는 분들은 꼭 주기적으로 찾는 음식이지만 처음 접하는 분들께는 코를 찌르는 특유의 역한 냄새 때문에 질겁하기 일쑤입니다.

영산포 홍어는 굽이굽이 영산강 뱃길을 따라 올라와 닻을 대리면 잡힌 홍어가 먼 뱃길을 따라 올라오는 사이에 자연 발효되어 독특하고 절묘한 맛을 내는 웰빙 식품중 하나인데요. 옛 영산포구가 있던 자리에 40여 곳의 홍어음식점과 도매상이 들어서 있는데요 홍어거리에 들어서면 홍어 냄새가 진동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를 즐기는 분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홍어 마니아들은 꼭 한번은 찾아오는 장소이기도 하죠

 

 

오늘은 SRT동탄역사에서 출발하는 고속철도기차여행지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 글을 보고있으니 주말에 어서 여행을 떠나고 싶은 마음이 가득해 지는 기분입니다~ 이번 봄 그리고 다가오는 여름에는 함께하고 싶은 분들과 행복한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자료출처:전남새뜸, 한국관광공사, 파이낸셜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