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이야기/건축人터뷰

공간에 자연의 생명력을 불어넣는 조경 디자이너의 세계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조경(造景)’은 식물, 토목, 물 또는 조형물을 이용해 쾌적한 생활공간을 꾸미는 일을 말합니다. 아파트 단지부터 공원과 도시 조경에 이르기까지 우리 눈길 닿는 모든 곳에 조경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러한 공간을 설계하고 연출하는 직업이 있습니다. 바로 조경 디자이너입니다. 오늘은 정지연 조경 디자이너를 만나 조경 디자이너의 세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든 디자인 그룹 ㈜더숲의 정지연 팀장


정지연 조경 디자이너 가든 디자인 그룹 ㈜더숲의 조경 설계 부문 팀장입니다. 자연과 인간이 조화로운 공간을 만드는 가든 디자인 그룹 ㈜더숲은 조경에 대한 설계 및 시공, 관리하는 기업으로, 2012년 설립되어 서울 드래곤 시티 호텔, 명동 대신증권(5, 26), SK 수송타워(15, 16), 라이나생명본사 등 다수의 실내외 정원과 주택 정원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성남 본점과 부산점을 비롯 2015년 조경관련 시설물을 제작하는 더숲팩토리를 설립하며 종합 조경 시스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www.thesupkorea.com, www.thesupfactory.co.kr

 


Q. 안녕하세요. 먼저 조경 디자이너라는 직업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조경은 도시를 변화시키는 공간입니다. 외부 공간에 수목(樹木)을 이용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자 매력이죠. 조경 디자이너는 그 공간을 연출하는 일을 합니다




Q. 좀 더 구체적으로 직무를 설명해주신다면?

조경 디자이너란 기본적으로 조경을설계하는 일입니다. 아파트 단지를 예로 들자면, 단지 내 공원, 놀이터, 옥상 넓게는 입주자 커뮤니티 공간까지 주어진 공간을 새로운 요소들로 채워 활력을 부여하는 일이죠. 크게 설계와 시공 파트로 나눠져 있고, 조경 디자이너는 주로 설계 파트를 중점적으로 담당합니다. 저는 설계 파트 팀장으로 디자인 업무 외에도 팀원들이 가지고 있는 개성을 끌어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설계 뿐만 아니라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직접 시공 현장에 가서 나무와 꽃을 심기도 합니다.(웃음)


대전 한화종합연구소



Q. 조경 디자인 작업은 어떻게 이루어집니까?

조경 디자인 작업은 현장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대상지에 대한 이해도와 성격에 따라 디자인의 결과물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대상지에 대한 정확한 목표를 분석하여 공간에 대한 컨셉을 결정하고 거기에 맞는 기본 구상과 계획을 진행합니다. 구현될 공간의 평면도, 조감도, 스케치 등으로 디자인을 제안하고 이를 토대로 시공에 필요한 내용을 구체화 하는 실시설계를 진행합니다. 최종안이 완료되면 시공에 들어가게 됩니다


  ▲판교동 주택 조경 디자인 시안.(사진 제공 : 더 숲)

 

 


Q.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그 동안 정말 많은 프로젝트들을 진행했습니다. 그 중 최근에 작업했던 라이나생명 본사 조경설계, SK수송타워 15층과 16층 조경설계, 대신증권 본사 사옥설계가 기억에 남습니다. 이 프로젝트들은 요즘 떠오르는 트렌드 중 하나인 옥상이라는 공통점이 있어요. 옥상이라는 공간적 특성을 기존에 구현해보지 않았던 소재를 사용해, 새로운 시도를 했기에 기억에 남습니다


정지연 팀장이 설계에 참여한 대신증권 본사 5층 옥상 조경(위)과 SK수송타워 16층 조경설계 디자인 시안.



Q. 조경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는데, 최근 조경 디자인의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1~2년 전만 해도 모던한 디자인이 우세였다면 지금은 내추럴한 공간 구성이 더 인기를 얻고 있어요. 좀 더 자연적인 것, 나아가 숲 같은 자연을 닮은 공간을 선호하시죠. 정원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서 2013년에는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열렸고 경기정원문화박람회, 서울정원박람회 등 조경 관련 행사가 꾸준히 열리고 있습니다.


  

Gallery D&D 옥상 정원(왼쪽)과 아만티 호텔 조경.(사진 제공 :  더 숲)


해외에서는 조경에 대한 관심도와 중요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조경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커지고 있습니다. 조경문화의 콘텐츠 활성화 덕분인 것 같은데요, 사람들이 조경에 대해 더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은 좋은 변화인 것 같습니다.

 

동탄 꿈에그린 프레스티지

 


Q. 조경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자질이라면 무엇이 있을까요?

조경이라는 직업의 특성상 수목에 대한 이해와 디자인 감각이 필요합니다. 디자인을 드로잉이나 시각화로 표현할 수 있는 설계 프로그램도 기본적으로 다룰 수 있어야 하고, 많이 보고 많이 경험하며 본인의 역량을 키워나가는 자세를 갖춰야 합니다.


  

J.P. Morgan 사옥 로비 조경(왼쪽)과 F&F 실내 조경.(사진 제공 :  더 숲)


저희는 디자인에 필요한 조경 관련 스터디뿐 아니라 조경과 연관성이 높은 건축, 미술, 인테리어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도 꾸준히 스터디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부, 외부 공간을 연출하는 조경은 기후나 수종 등에 따라 제약도 많습니다. 때문에 소재에 부족함과 한계를 느끼기도 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조경이 아닌 다른 영역에서 표현할 수 있는 것들, 특히 건축이나 인테리어 등에서 외부로 끌어낼 수 있는 요소들을 찾으려 노력합니다. 쉬는 날에도 건축물을 보러 가거나 미술관이나 스토리가 있는 공간들을 자주 찾아가는 편입니다.

 

▲창원 가음 꿈에그린



Q. 조경 디자이너로서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조경 디자이너는 전문적인 디자인을 하지만 동시에 서비스 제공자라고 생각합니다. 시작부터 끝맺음 까지 클라이언트와 함께 하기 때문입니다.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공간을 구현하기 위해 서는 많은 대화가 필요하고, 이는 최적의 공간을 연출하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결과적으로 클라이언트가 만족하고 저 스스로도 만족할 수 있는 공간이 연출되었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Q. 반대로 어려움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디자이너라고 하면 단순히 공간을 멋있게 만드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상은 매우 다릅니다. 기획부터 최종 디자인이 나오기까지의 전 과정에 관여하여 의뢰인이 만족할 수 있는 공간을 표현해야 합니다. 특히 자연을 소재로 하다 보니 나무 하나 꽃 하나가 다 제 각각으로 생겼어요. 설계한 모습과 시공된 모습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생길 수 있죠. 그 차이를 줄이기 위해 머릿속으로 많은 스케치들을 합니다. 그렇게 고민하지 않으면 예상치 못한 결과로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조경을 공사의 마지막 과정이라고 해요. 그러다 보니 늘 마감에 쫓기에 됩니다. 부족한 시간을 잘 분배하여 최상의 연출을 해야 하죠. 평소 함께 하는 동료들이 지치지 않을까 하는 것도 늘 신경 써야 합니다.


  

▲논현동 호텔(왼쪽)과 ANGEL IN US 커피전문점 실외 조경.(사진 제공 : 더 숲)



Q. 조경 디자인을 하면서 염두에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한국에는 사계절이 있기 때문에 조경 디자인에서부터 계절의 변화를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이 공간이 봄, 여름, 가을, 겨울에는 어떻게 표현이 될까 생각하죠. 보통 겨울에 만족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특히 그 부분을 많이 고민하고 고려합니다. 계절마다 피는 꽃이 다르니 그에 맞춰 식물 배치를 하는데, 특히 최근 자연스러운 조경에 대한 선호가 커지면서 고민들이 더 많아지는 것 같아요.

 

 



Q. 조경 디자인이 건설 분야에서 갖는 중요성은 무엇인가요?

최근 건설 분야에서도 디자인이 사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떠오르면서, 많은 기업들이 디자인 역량을 키우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성공 여부에 디자인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기 때문이죠. 디자인 강점을 활용해 프로젝트에 성공하는 사례들도 더 많아지고 있고요. 조경 디자인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는 만큼, 조경 디자이너란 직무도 앞으로 건설 분야에서 자기만의 고유한 영역으로 더 전문화하고 있습니다.


THE BAILY HOUSE 실외 조경.(사진 제공 : 더 숲)


제주 첨단과학기술단지 꿈에그린 



조경 디자이너인 정지연 팀장은 “제가 디자인한 공간이 누군가 기쁨을 느끼거나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되면 좋겠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일상의 공간에 자연의 생명력을 불어넣어 우리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해주는 조경 디자이너, 건축 영역에 다양한 직업 중에서도 특히 매력적인 직업 아닐까요? 한화건설은 건축 관련 직업 이야기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