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건설 이야기/취업연구소 H

한화건설 입사는 ‘방향 결정’이다! 이상준 사원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열정과 패기로 사회생활을 시작한 신입사원을 만나는 시간! 오늘 취업연구소H’에서는 일산 킨텍스 꿈에그린 한화건설 복합시설 신축현장에서 전기기사로 근무하는 이상준 사원을 만났습니다. 복무 중 취업 준비까지 병행하며 원했던 한화건설 입사 목표를 이뤘다는 이상준 사원에게는 어떤 특별한 취업 성공 비법이 있었을까요? 취업연구소H가 이상준 사원이 있는 일산 현장에 달려가 그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Q1.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한화건설 일산 킨텍스 현장에 근무 중인 이상준 사원입니다. 저는 대학에서 전기공학을 전공했고, 2016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채로 한화건설에 입사했습니다.

 


Q2. 현재 근무하고 계신 부서와 담당 업무는 무엇인가요?

일산 킨텍스 꿈에그린 공사 현장 전기팀에서 근무 중입니다. 건축이 건축물의 뼈대를 구성하는 일이라면, 전기는 건물이 기능적으로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연결하는 일입니다. 전기팀은 전기, 통신, 소방 등 전기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걸친 업무를 관리하며, 이를 위해 각종 설계도서를 기초로 현장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Q3.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여러 취업 분야가 있었을 텐데, 특별히 한화건설 입사를 결심하게 된 계기가 있었나요?

물론 전기공학을 전공하면 반도체, 생산관리, 연구소 등 다양한 분야로 사회진출이 가능합니다. 저 역시 여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었지만, 한화건설이 불모의 땅이었던 이라크 지역에 약 10만 호의 주택을 공급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기사를 접한 것이 결정적이었습니다. 한화건설만의 도전정신, 의지에 마음이 끌렸고 입사를 지원했습니다.

 


 

Q4. 현장 기사로 일한 지 벌써 반년이 넘었는데요. 그 동안 한화건설인으로 또 사회인으로서 새롭게 느끼고 생각한 것은 무엇인가요?

사실 처음에는 업무가 체력적으로 버거웠습니다. 신입사원이기에 매일 긴장도 많이 했죠. 다행히 빠르게 적응했습니다. 무엇보다 현장에서 건물이 한층, 한층 올라가며 형태를 갖춰가는 모습을 모습을 보면서 느끼는 보람이 컸습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그저 열심히 하려는 의욕만 앞섰다면, 이제는 하나 둘씩 현장 분위기와 실제 업무에 필요한 사안들을 터득해 실제 제가 한 번 더 점검하고, 꼼꼼히 확인해야 할 것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더 바쁘기도 하네요.(웃음)

 


Q5. 취업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저는 해군 장교로 복무했습니다. 때문에 학부생활 중 취업을 준비하는 다른 동기들과 달리 3년 동안의 복무 기간 중 군 생활 적응에 바빴던 첫해를 제외하고, 나머지 2년 동안 군 생활과 함께 취업을 준비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선후배나 동기들과 정보를 공유하며 취업 준비를 하기는 어려웠습니다. 규칙적인 군 생활의 장점을 활용해 시간관리를 철저히 하려고 노력했고, 시간을 쪼개 공인 어학성적,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남들과 같아서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는 상황이었으니 자연스레 저에게 맞는 방법을 고민하고 실행한 것이죠.

 



Q6. 학창시절의 경험 중 입사(또는 사회생활)에 도움이 된 것은 무엇인가요?

대학생 시절 국내외 여행 경험이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건설업의 특성상 거주지가 자주 변한다는 어려움이 있는데, 저는 이곳 저곳을 여행한 덕분에 환경이 바뀌어도 쉽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행 중 만났던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리며 대화했던 경험이 현재 현장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협력하고, 소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Q7. 취업 경쟁이 치열해서 취업준비생 모두가 정말 열심히 입사를 준비합니다. 취업 성공을 위한 이상준 사원만의 비결이나 나름의 마음가짐이 있었다면 들려주세요.

날로 어려워지는 취업환경을 감안해 단기간에 취업이라는 성과를 얻기란 쉽지 않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일단 본격적인 공채시즌에 돌입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각종 공인 어학성적과 전공지식을 증명할 관련 자격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아울러 대학 생활을 하며, 혹은 지금껏 살아오며 나는 어떠한 사람인지, 무엇을 하며 살아왔는지 하나하나 다시 짚어보며 나만의 스토리를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자기분석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에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면접 준비는 회사의 기본적인 사업 분야와 최근 동향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면접 예상질문을 작성해 최대한 상세하게 답변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사실 모든 취업준비생이 각자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가 많이 있습니다. 때문에 취업성공자들의 준비 노하우를 적극 수용하고, 이를 저에게 맞는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취해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을 구분하는 것도 효율적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입사에 성공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8. 한화건설에 지원하면서 특히 집중적으로 준비한 내용이 있었나요?

저는 신뢰성 높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우선 한화건설의 공식 홈페이지에 소개되어있는 기본 정보는 모두 수집하고,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공시되어있는 연차보고서를 통해 회사의 사업 분야, 강점과 약점 등을 상세하게 파악했습니다. 또 한화건설의 최신 동향을 알고자 준비기간 중 꾸준히 연관 뉴스 기사 등을 스크랩하며 학습했습니다.


 

Q9. 면접 중 난감한 질문에는 어떻게 대처하셨나요?

면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은 ‘회사를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한 5가지 기준을 말해보라’라는 질문이었습니다. 한두 가지 정도만 물어보실 것으로 생각했는데 예상보다 많은 기준을 말해보라는 질문에 처음에는 당황했습니다

그러나 질문의 의도가 구체적인 답변을 요구하는 것 같았고, 꾸며진 답변보다는 진솔한 답변을 원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소에 생각하던 대로 솔직하게 답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했고, 더듬지 않고 무사히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지원자 중에는 긴장한 탓인지 질문의 핵심을 벗어나거나 장황하게 답하는 이들이 있었는데, 별로 효과적이라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늘어지지 않고 간결하게 답해, 핵심을 파악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려 노력했습니다.



너무 잘하려는 의욕에 논리정연하게 말하려는 강박감은 오히려 진솔한 대답을 힘들게 하는 것 같습니다. 면접관의 질문을 차분히 경청하고 그 의도를 생각하며 솔직하게 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Q10. 입사 후 실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소통의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현장에서는 공정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공정을 지키기 위해서는 때로는 신속하게 가장 적절한 판단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 마주하게 됩니다. 시의 적절한 조치와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매 시각 변화하는 현장상황을 함께 일하는 동료와 공유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Q11. 한화건설인으로서 향후 계획과 포부가 있다면 한 말씀 해 주세요.

현장에서 만난 한 선배의 말씀이 기억이 많이 남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아파트 한 채는 한 사람이 평생 노력해서 이룬 결과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더 좋은 집을 지어야 한다’고 하시더군요. 그 말씀이 정말 크게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앞으로 끊임없이 공부하고 익혀서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건물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Q12. 한화건설 입사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내 집 장만은 대부분의 사람에게 일생의 목표나 다름없습니다. 때문에 건설업은 사람들이 사는 집을 짓는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매력과 의미와 가치가 있고,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분야입니다. 무엇보다 한화건설은 세계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통해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건설회사입니다. 건축에서 자신의 비전을 꿈꾸는 더 많은 분들이 한화건설에서 함께 그 포부를 실현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Q13. 이상준 사원에게 취업이란?

취업이란 ‘인생의 방향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사회에 첫 발을 내딛고 삶의 방향을 결정짓는 시작점이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내내 차분하고 꼼꼼하게 대답해준 이상준 사원. 인터뷰 당일, 살펴야 할 일이 많은데도 현장을 누비며 시종일관 밝은 표정으로 취재진의 질문에 성심 성의껏 답해줬습니다.

 

이런 진솔한 성품과 태도가 있었기에 본인이 원했던 한화건설의 건축현장에서 젊은 전문 건축기술인으로서 의미와 보람을 느끼고 있는 것 아닐까요? ‘취업연구소H’는 더 많은 취업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한화건설 신입사원들의 이야기와 함께 또 찾아오겠습니다. ^^


 이상준 사원이 전하는 한화건설 입사 Tip!


‘취업 합격 방법’‘취업준비이렇게 하자!’ 등 취업 준비를 돕는 다양한 조언이 많습니다그 모든 것들을 다 시도하기보다는 자신의 상황과 성향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고그것에 집중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학부 공부와 취업 준비를 병행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습니다저는 군 생활을 하면서 취업을 준비했기에 시간 관리가 정말 중요했습니다공인 어학점수전기기사 자격증 준비 과정에선 친구들의 조언을 듣고 제 상황에 맞는 시간 계획을 세워 꾸준히 실천했습니다.

 


누구든지 면접장에 들어서기 전 ‘잘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갖게 됩니다그래서 긴장하는 것도 당연합니다제 경우잘하려는 의욕과 논리정연하게 말하려고 했던 강박감을 떨쳐버리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질문의 요지를 잘 파악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늘어지지 않고 간명하게 대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