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건설 이야기/클로즈업 한화인

지원팀 김석원 차장의 사회공헌활동 이야기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이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저희 한화건설 한화그룹 차원의 함께 멀리라는 사회공헌 슬로건 아래 오래 전부터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대표 사회공헌활동인 꿈에그린 도서관사업을 포함해, 사회공헌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지원팀 김석원 차장님을 만나 사회공헌업무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습니다.




Q) 안녕하세요. 현재 담당하고 계신 업무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지원팀 김석원 차장입니다. 저는 한화건설에서 진행하고 있는 봉사와 기부 활동 등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사회공헌활동 전반에 대한 기획과 전략수립,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Q) 한화건설이 추구하는 사회공헌활동의 방향성은 무엇인가요?.

저희 한화건설이 추구하는 사회공헌활동의 목표점은 기부 문화의 저변을 확대하는 것입니다. 임직원들이 스스로 필요성을 느끼고 기쁜 마음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의미있는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해 우리 사회에 봉사와 기부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조금이나마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Q) 대표적인 한화건설의 사회공헌활동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한화건설을 대표하는 사회공헌활동은 꿈에그린 도서관사업입니다. 장애인 복지시설 내 유휴공간을 도서관으로 리모델링해주는 사업으로, 2011 1호점을 시작으로 작년까지 전국에 총 70호점을 열었습니다. 2020년까지 100호점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꿈에그린 도서관프로그램 외에도 건축 꿈나무 여행진로체험교육 건축학교란 사회공헌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건축가의 꿈을 꾸고 있는 학생들에게 건축 분야에 대한 진로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6년째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을 열어 입상자와 임직원 간 교재 개발 워크숍 진행하고, 개발된 교재로 대학생들이 중고교생 대상 진로교육에 나서는 것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큰 폭의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4. 도서관 조성을 지원한다는 것이 특이한데요. 사회공헌활동을 도서관과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구상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요?

저희도 집수리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는데요. 하지만 그 혜택이 실제 어려운 분들에게 온전히 전달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집수리를 받으신 분들이 이사를 가게 될 경우, 그 혜택은 집 주인이 받게 되는 상황들이 바로 그런 경우였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활동이 없을까를 고민하다가 '꿈에그린 도서관'사업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 한화건설 임직원이 참여하는 집수리 봉사활동


5. 그 동안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말씀해 주시겠어요?

최근 지자체에도 꿈에그린 도서관이 많이 알려지게 되었는데요, 지역 주민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사업인 만큼 해당 지역에 유치를 하고 싶다는 문의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한화건설의 사회공헌 활동이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는 반증인 것 같아 더욱 기쁜 마음으로 사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 13일 개관한 서울시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 내 70호 꿈에그린 도서관

 

6. 반면에 업무를 진행하시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현재 꿈에그린 도서관은 70호점까지 개관을 한 상황입니다. 도서관 이용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새롭고 다양한 도서의 구비가 관건인데요, 이를 위해 한화건설에서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도서나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작년에만 2천여권의 도서를 추가로 기부받아 전달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책에 대한 필요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하는 만큼 올해도 계속해서 진행되는 '도서나눔'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지난 2 5일 열린 ‘2017 꿈에그린 도서나눔 캠페인 최다 도서기부자시상식


7. 사회공헌 활동 업무를 담당하면서 가장 기쁘고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꿈에그린 도서관지원 사업 진행을 위해 협력하는 외부 기관 담당자들이 저희 프로그램의 취지와 내용에 공감해주시고 높게 평가해주실 때, 또 도서관 설립으로 직접 수혜를 받는 분들께서 저희에게 감사하다는 인사를 해주실 때, 도서관 지원 사업에 참여한 임직원들이 긍정적인 의견을 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8. 한화건설의 사회공헌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한화건설 임직원과 가족뿐만 아니라 건축을 통한 사회공헌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9.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다시 한번 많은 분들께 저희 '꿈에그린 도서나눔' 캠페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더 많은 '꿈에그린 도서관'을 만들어 나가고, 실제 도서관을 이용하는 분들에게 큰 힘이 될 겁니다.

단순히 기부 참여만 요청드리는 것이 아니라, 기부하신 책의 정가 50% 범위 내에서 소득공제와 최다기부자들게는 별도 시상식과 함께 부상도 제공해드리니 다시 한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오늘은 꿈에그린 도서관담당자인 김석원 차장 만나 한화건설의 사회공헌활동의 대해 들어봤습니다. 한화건설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한화건설은 꿈에 그린 도서관, 건축 꿈나무 여행, 진로체험교육 건축학교 등 건설회사가 잘 할 수 있는 일들로 이웃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한화건설은 따뜻한 소식과 함께 또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