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이야기/직장인 공감

직장인 건강검진 제대로 알고 받자!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


연말이면 찾아오는 직장인 건강검진! 바쁜 일상들 때문에 시간을 내기 부담스럽다고 생각하신 적이 있나요? 또는 스스로 건강하다고 생각하는데 검진을 왜 받아야 하는지 의문이시라고요? 하지만 불규칙한 생활습관, 과음, 스트레스 등에 시달리는 직장인에게 주기적인 건강검진은 필수인데요. 미리미리 큰 병을 예방할 수 있는 혜택을 놓칠 순 없겠죠? 오늘은 직장보험 가임 대상자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직장인 건강검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확인하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in 홈페이지



직장보험에 가입된 분이라면 누구나 직장인 건감검진 대상자가 됩니다. 비사무직 근로자는 매년, 사무직 근로자는 2년마다 최소 1회씩 건강검진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데요. 해당 사업장으로 건강검진 통보가 오는 경우도 있지만, 자신이 금년 건강검진 대상자에 해당하는지 잘 모르시겠다면 온라인에서 직접 조회할 수 있습니다. 검진대상자 조회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in’ 홈페이지(링크) 내 ‘검진 대상 조회’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항목엔 무엇이 있을까?




직장인건강검진은 1차와 2차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대다수의 직장인들은 1차검진만 받아보셨을 텐데요. 1차 검진에선 신장, 체중, 허리둘레, 시력, 청력과 같은 신체 계측 및 흉부 방사선 촬영, 구강검진, 혈압, 혈액검사가 이뤄지며, 여성은 자궁경부암 검사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2차 검진은 1차 검진 결과를 토대로 이상 의심이 있는 경우 진행됩니다. 고혈압 의심자는 혈압, 심전도 검사를 하고, 당뇨 질환 의심자의 경우 공복 혈당, 식후 2시간 혈당 검사가 이뤄집니다. 


2차 검진에서도 특정 질환 증상이 나타난다면 추가 비용을 통해 추가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주로 많이 받는 추가 검사는 소화 장애로 인한 위내시경과 혈관 및 암 등의 중증 질환 검사라고 합니다.




■ 미검진 시 생기는 불이익은?




건강검진을 받지 않으면 회사와 근로자 모두 과태료를 내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직장인 건강검진은 법적인 사업자 의무이므로, 고의로 검사를 시행하지 않은 경우 사업주에게 1,0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만일 건강검진을 받지 않은 귀책사유가 근로자에게 있을 시, 근로자에게도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미 검진 횟수에 따라 1회차 위반 시에는 5만 원, 2차에는 10만 원, 3차에는 15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하니 미리 일정을 체크하셔서 검진 받으시길 바랍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토요일에도 받을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in 홈페이지



최근에는 평일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 직장인들을 위해 주말이나 공휴일에 검진을 실시하는 병원도 있습니다. 이러한 병원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in’ 사이트 내 ‘병원 및 검진기관 찾기’(링크) 메뉴에서 검색할 수 있답니다. 




■ 병원 방문 전 체크리스트!




그럼 병원에 방문하기 전 미리 주의할 사항들을 알아볼까요? 첫 번째로 체크할 것은 시간입니다.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라면 12월 31일까지 1차 검진을 완료해야 한다는 걸 기억하셔야 하겠죠?  특히 연말이 될수록 검진자들이 한꺼번에 몰려 대기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일찌감치 검진을 받고 오시길 추천합니다.


두 번째 주의사항! 건강검진을 받기 전 설문을 작성하실 땐 솔직해야 합니다. 설문 결과에 따라 특정 질병에 주의해야 할 경우 검진 받아야 할 항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사전에 반드시 말해야 하는 것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셋째, 건강검진 날짜를 잡았다면 최소 3일 전부터는 술을 멀리 하시는 게 좋습니다. 정밀검사가 예정된 경우 병원으로부터 안내 받으신 금식 절차도 꼭 지키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직장인 건강검진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몸이 건강해야 효율적인 업무도 가능하신 것 아시죠?  본인 스스로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일인만큼 시간을 내셔서 꼭 검진 일정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한화건설은 직장인을 위한 알찬 정보와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함께 볼만한 글]


감기VS 독감 체크리스트와 예방법 알아보기

▶직장인 피부를 지켜라! 건조한 사무실 극복 아이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