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이야기/직장인 공감

원하는 정보만 쏙쏙! 직장인을 위한 구글링 TIP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


방대한 자료가 가득한 인터넷 속에서 원하는 검색결과를 찾지 못해 길 잃어본 적이 있나요? 이럴 때 몇가지 기호만 더 입력해도 검색의 정확성이 높아지고 업무 능률까지 올릴 수 있는데요.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필요한 자료만 쏙쏙 찾아내는 것도 능력! 오늘은 직장인을 위한 구글 검색 법, 일명 ‘구글링’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 반드시 포함될 단어/문장을 지정할 땐 큰따옴표(“”)



원하는 단어/문장이 반드시 포함돼야 할 땐, 대상을 큰따옴표(“”) 사이에 넣어 검색합니다. 예를 들어 “인천 미추홀 꿈에그린”이라 검색할 경우 따옴표 내 모든 단어가 정확히 일치한 정보들만 선별되어 나타납니다. 이를 활용한 검색법은 가사, 명언, 대사를 찾을 때 특히 유용합니다.




■ 기억나지 않는 정보가 있을 땐 별표(*) 




특정 문장의 부분만 생각나고 전체는 생각나지 않았던 적, 있으시죠? 그럴 땐 기억나지 않는 부분을 별표(*)로 처리하여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화건설 블로그에서 특정 상 수상자의 테드 영상 모음글을 봤었는데, 다시 찾아 보려니 상 이름이 기억나지 않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럴 땐 구글에서 * 수상자의 테드 영상이라 검색하면 ‘프리츠커상 수상자의 테드 영상 4선’ 글이 검색된다는 사실! 이 기능은 노래가사가 생각나지 않을 때 특히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특정 기간 내의 자료가 필요할 땐 연도 사이 마침표 2개(..)




특정 기간에 내 생성된 자료가 필요할 시 연도와 연도 사이에 마침표 두 개를 넣어주면 입력한 숫자 범위 내의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한화건설 2017년..2018년을 검색하면 해당 기간 동안 생성된 한화건설 관련 검색결과가 나오는 식입니다. 이 방법은 특정 연도 사이에 개봉한 영화나 특정 기간에 열린 행사 등을 찾을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특정 사이트에서만 검색하고 싶을 땐 ‘site:(사이트 주소) 검색어’




정해진 웹사이트 속에서 정보를 찾고 싶을 땐 ‘site:’ 명령어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검색창에 site:blog.hwenc.co.kr 직장인을 입력해 보시겠어요? 한화건설 블로그에 올라온 ‘직장인’ 관련 글만 추려져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특정 확장자의 파일을 찾고싶을 땐 'filetype: 확장자 검색어’




특정 형식의 파일이 필요한 경우엔 ‘filetype : 확장자 검색어’를 이용하면, 원하는 형식의 파일만 얻을 수 있습니다. 일례로 '건축'을 검색하면 건축과 관련된 모든 형식의 내용들이 나오지만,  filetype : pdf 건축을 검색 시 건축과 관련한 PDF형식의 파일만 선별되어 보여지게 됩니다. 특정 이미지 형식을 원하는 경우엔 filetype : png 안경과 같이 검색하시면 PNG파일의 안경 사진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특히 보고서, PPT 양식 등을 찾을 때 유용하니, 직장인은 물론 대학생도 활용할 수 있겠죠?




■ 특정 키워드를 제외하고 싶을 땐 하이픈(-), 포함하고 싶을 땐 플러스(+)




특정 키워드를 제외한 결과를 찾고 싶을 땐, 하이픈(-)을 사용합니다. ‘크리스마스’ 검색 결과 중 ‘캐롤’만 뺀 결과를 원한다면 크리스마스 -캐롤을 검색하시면 되는데요. 여러 개의 단어를 제외할 경우 크리스마스 -캐롤 -트리와 같은 형태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불필요한 검색결과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반대로 특정 키워드를 포함하고 싶을 땐, 플러스(+)를 씁니다. ‘크리스마스’의 자료 중 ‘체코’와 관련된 내용만 보고싶다면, 크리스마스 +체코로 검색하면 됩니다. 하이픈과 마찬가지로 여러 단어를 포함할 경우에도 크리스마스 +체코 +축제처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업무의 효율을 높이는 여섯 가지 구글링 TIP!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평소 구글링에 어려움을 겪던 분들이라면, 위 방법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업무시간 단축은 물론, 정확도도 높아지는 구글의 기능을 잘 활용하여 업무에 많은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한화건설은 더욱 유용한 직장생활 팁과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함께 볼만한 글]

칼퇴를 부르는 오피스 단축키 모음

깔끔한 일처리의 비결! 업무 폴더 정리 노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