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건설 이야기/한화건설 뉴스

철도 기술력 입증! 한화건설, 7호선 연장사업 참여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 

7호선 전철이 양주 옥정까지 연장되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로 인해 경기 북부의 지역 교통 개선은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까지 기대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높은 기술력으로 다양한 철도 공사를 수행 중인 한화건설도, 이번 7호선 연장 사업(도봉산-옥정 광역철도)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 철도분야 대형 기술형 입찰… 기술력 입증한 한화건설


▲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공사 제2공구 103 정거장



지난 18일, 한화건설 컨소시엄은 경기도에서 기술형 입찰로 발주한 1829억 원 규모의 ‘도봉산-옥정광역철도 2공구 건설공사’를 수주했습니다. 서울 도봉산역부터 의정부 장암역을 거쳐 양주 옥정지구까지 연장되는 7호선 전철 연장사업은 총 3개공구로 이뤄지는데요. 그중 한화건설은 2공구 공사를 진행합니다. 


철도 분야의 대형 기술형 입찰로 관심을 모은 이번 공사엔 기술력이 크게 작용한 심의가 이뤄졌습니다. 설계 대 가격 비중이 65대 35에 달하고, 설계심의 점수에 7% 강제 차등이 적용된 것입니다. 3개의 대형 컨소시엄이 경쟁을 벌였고, 그중 한화건설 컨소시엄이 높은 철도 기술력을 입증하며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공사 제2공구 투시도



이번 수주에서 한화건설은 다양한 혁신설계를 선보였는데요. 도심지를 통과하는 구간에 발파가 아닌 회전식 터널 굴진기를 활용한 굴착 공법인 ‘모던록 터널보링머신(Modern-Rock TBM)공법’을 적용하고, 화재나 비상 상황 발생을 고려한 별도의 피난대피시설을 계획했습니다. 


이번 7호선 전철 연장사업은 경기북부 지역주민들의 숙원 사업이기도 합니다. 한화건설은 경기도 의정부시 송산동~자금동 구간 광역철도 4.412km뿐만 아니라 정거장 1개소, 환기구 3개소, 신호소 1개소 등의 설계와 시공을 맡습니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가 완공되면, 서울 접근성을 비롯한 지역 교통이 대폭 개선되겠죠? 



▲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 건설공사’ 개요




■ 신분당선 복선전철, 김포도시철도 5공구 등 대형 공사 차질없이 수행 중


▲ 동탄 SRT 건설공사 조감도



한화건설은 이번 공사 외에도 최근 철도분야에서 연이어 성과를 내며 철도 명가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2017년에 수서고속철도(SRT) 동탄 역사를 준공했으며, 2018년엔 김포 도시철도 5공구 공사를 완료함으로써 철도 관련분야에서 높은 기술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현재는 신분당선(용산-강남) 복선전철 1-1공구, 경원선(동두천-연천) 복선전철 1공구 등의 대형 철도공사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답니다.


2019년 한화건설은 기술형 입찰, 민간제안사업 등 수익성 중심의 토목환경사업 수주에 집중할 것입니다. 



▲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공사 제2공구 조감도



이번 7호선 연장공사 수주에서 볼 수 있듯이 한화건설은 높은 기술력으로 철도 분야 등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화건설은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도로와 철도, 다리 등 국민들에게 편리함을 선사하는 인프라 구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당분야의 기술력과 시공 노하우를 높이는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한화건설은 새로운 소식과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함께 볼만한 글]

[더 플레이스] SRT 동탄역 주변 대중교통 총정리

한화건설이 추천하는 SRT 동탄역에서 떠나는 기차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