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이야기/건축인사이드

알파룸? 팬트리? 아파트 구조 용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아파트 구조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공간 활용에 대한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방식인데요.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알파룸'과 '팬트리'입니다. 실제 사례를 통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 볼까요?




■ 자투리 공간의 무한변신 알파룸


▲ 수원권선 꿈에그린 84B형 평면도 속 알파룸



'알파룸'이란 추가로 제공되는 공간을 의미하는데요. 고객들의 선택에 따라 취미나 학습을 위해 활용하거나, 수납공간으로 활용이 늘어나고 있어,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공간입니다.



▲ 알파룸 활용 예시 - 수원권선 꿈에그린 84Bm2형 모델하우스



알파룸이 인기를 끌고 있는 배경엔 주거 가치관의 변화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이 중요시되면서, 집에서도 여가와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것입니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채로운 공간 활용이 가능한 알파룸! 과연 어떤 식으로 활용될 수 있을까요?





북카페처럼 꾸며 서재로 활용하거나, 장난감을 모아두고 자녀의 놀이방으로 활용하는 경우는 이제 일반적이 되었습니다. 작은 스크린과 빔 프로젝터를 활용해 미니 영화관을 만들 수도 있고, 피규어 제작을 위한 작업장으로 활용하는 등 취미 공간으로 활용하기에도 제격입니다. 테이블과 바 전용 의자, 조명 등의 소품을 활용해 홈바를 만들거나 개인 PC룸을 만들기도 합니다.




■ 깔끔한 수납공간 펜트리


▲ 창원 가음 꿈에그린 84A2형 평면도 속 팬트리



‘팬트리’란 식료품 저장 창고를 의미하는 단어인데, 통상적으로 주방 옆에 위치해 주로 식료품이나 주방 집기 등을 보관하는 공간을 설명할 때 사용합니다. 최근엔 식료품 저장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물건들을 수납하는 창고로 그 용도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 팬트리 예시 - 창원 가음 꿈에그린 84A형 모델하우스 (우측 하얀색 문)



팬트리의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수납공간을 깔끔하게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거실 한 켠에 청소기나 자녀의 장난감들을 아무리 반듯하게 배치하더라도 어수선해 보여 답답했던 적이 있으신가요? 또는, 정리 공간이 부족해 주방 바깥에 정렬한 각종 조미료들이 눈에 거슬렸던 경험은요? 벽면에 일체형으로 된 팬트리가 존재한다면 이런 고민을 한결 덜 수 있습니다.



▲ 팬트리를 식료품 저장고로 활용한 사례



팬트리는 자주 교체되는 소모품의 여유분, 장시간 사용하지 않는 생필품을 보관하기에 용이합니다. 또한, 하나의 팬트리 공간 안에서도 사용 빈도나 목적에 따라 공간 활용을 세분화 한다면, 물건을 찾느라 소모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알파룸과 팬트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평면 설계에 반영된 공간이 아니더라도 우리가 살고 있는 집의 공간도 천천히 살펴보면 냉장고 옆, 세탁기 위 공간과 우리가 추가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을 텐데요. 이번 주말 나만의 알파룸을 만들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다음에도 한화건설은 유익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함께 볼만한 글]

▶ 2베이? 4베이? 아파트 분양용어 베이(Bay) 알아보기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