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이야기/문화 핫이슈

자외선 차단제, 제대로 알고 바르세요!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39.7도. 엊그제 경주의 한 낮 온도랍니다. 경주에서는 7월 온도로는 75년 만의 폭염이라죠? 이제 초복이 갓 지났는데 말복까지 얼마나 더 더워질까요? 정말 너무너무너~~~~~무 뜨거운 날들의 연속입니다. 이 더위를 피해 산으로, 바다로, 강으로 떠날 계획들을 세우고 계신가요? 특히 야외에서 휴가를 보내실 분들이라면 자외선 차단제는 꼭 챙기셔야 합니다. 햇볕에 지나치게 많이 노출되면 소중한 내 피부가 고통 받을 수 있으니까요. 게다가 아는 것이 힘이라고 하죠? 자외선 차단제, 제대로 알고 바르면 효과만점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 보는 법부터 올바른 사용법, 선택요령까지 포인트만 콕 찍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외선의 종류

*자외선A : 피부 노화의 주범입니다. 강도는 약하지만 흐린 날이나 비가 오는 날에도 존재하기 때문에 생활 자외선이라고도 하죠.

*자외선B : 피부 염증, 화상 등을 일으키는 자외선입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가 가장 강하고 지나치게 많이 쬐면 피부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죠?

 

 

자외선 차단제 보는 법
*SPF : 자외선B의 차단 지수, 지속시간을 뜻합니다. 1은 15분을 차단할 수 있다는 의미랍니다. SPF ‘20’이면 20x15분=300분, 즉 5시간까지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숫자가 높을수록 자외선B를 잘 막아주고 오래 지속되겠죠? 그런데 SPF 지수가 높다고 해서 그 만큼 더 자외선을 잘 막는 것이 아니랍니다. 30 이후부터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하네요. 즉 SPF 30은 SPF 15와 비교해서 그저 3.3% 정도 더 차단될 뿐이라고 합니다. 
 
*PA : 자외선A의 차단 효과를 합니다. ‘+’ 개수로 표기되는데 개수가 많을수록 잘 막고, 일상생활에서는 PA++정도면 적당하다고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 선택 요령
*출퇴근, 일상생활 등 : SPF 10 전후 / PA +
*실외 스포츠, 레저 활동 등 : SPF 10~30 / PA ++
*해양 스포츠, 휴양지 레저 활동 등 : SPF 30 이상 / PA ++~+++


자외선 차단제 올바른 사용법
①외출하기 30분 전에 바르기
②얼굴은 동전 크기의 양, 전신은 위스키 1잔 정도의 양만큼 바르기
③차단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떨어지므로 3시간마다 덧바르는 것이 좋음

마지막으로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강력한 팁 하나를 살짜쿵 더할게요. 아무리 차단력이 좋은 자외선 차단제라고 할지라도 긴팔 옷보다는 못하답니다. 그러니 피부가 특히 예민하신 분들이라면 선글라스, 모자, 양산, 긴팔 옷으로 햇볕에 직접 노출되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