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이야기/건축人터뷰

몇 만분의 일로 축소한 건축 모형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건축 모형 제작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한화건설입니다. 아파트 분양 모델하우스나 전시장 등에서 자주 활용되는 모형 제작은 건축과 관련된 분야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완성도 높은 결과물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모형 제작 전문기업 '팀코드(Teamcode)' 정훈 대표를 만나 모형 제작이란 직업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팀코드에서 제작한 한화건설 킨텍스 꿈에그린’ 아파트 모형. Ⓒ팀코드

 

Q1.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모형 제작 전문기업 '팀코드'는 모형 분야에서 상당한 경력을 가진 임직원이 모여 201612월에 창립했습니다. 이전 회사의 모형사업본부에서 독립한 회사로, 2011년도부터 실적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명(社名)인 팀코드는 team+code(c=community, o=operative, d=dream, e=elaborate)라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모형 전문 제작기업 팀코드의 정훈 대표.

 

Q2. 국내의 모형 제작 사업 현황이 궁금합니다.

분양 모형 쪽이 전시 모형보다 조금 더 활발합니다. 현재 팀코드 사업 영역의 80%도 분양 모형 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국과 비교해도 분양 모형은 우리나라의 기술력이 독보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형 제작을 하는 업체는 우리나라에 상당히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가운데 손꼽히는 전문 업체는 약 15개 정도입니다. 각자 나름의 경쟁력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겠죠. 이 틈에서 팀코드는 축척된 모형 및 디자인 경험을 바탕으로 정교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자신합니다. 무엇보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설계, 제작, 디자인 등 모든 부분에서 모형 제작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이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팀코드에서 제작한 창원 대원 꿈에그린아파트 모형. Ⓒ팀코드


Q3. 모형 제작 과정이 궁금합니다.

모형 제작은 프로젝트 관련 도면 및 자료 입수도면 편집 작업레이저 및 CNC 가공제작 및 도장설치 및 납품으로 이뤄집니다. 크게 나눈다면 편집과 제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건축 모형 제작 프로세스

 프로젝트 관련 도면 및 자료 입수 ▶ ②도면 편집 작업   

레이저 및 CNC 가공  제작 및 도장  설치 및 납품


먼저 프로젝트 관련 도면 및 자료를 모읍니다. 모형 제작에 필요한 기본 자료는 배치도, 조경도면, 평면, 입면입니다.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창호도, 단면도, 종횡단면도, 토목도면, 조경관련 시설물이나 식재계획도 등 세부적인 도면을 입수합니다. 단위세대 모형이나 커뮤니티, 위치도까지 제작해야 하므로 각 모형에 필요한 세부적인 자료와 도면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단계는 도면 편집 작업입니다. 도면 입수 후 가장 먼저 도면 편집 작업을 합니다. 2D 도면을 3D 모형으로 제작하기 위해선 제작에 맞게 도면을 편집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편집 작업이 잘 돼야 제작 역시 문제없이 진행되므로 꼼꼼한 분석과 면밀한 검토가 필요한 단계입니다. 클라이언트가 제공하는 도면을 그대로 모형 제작에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정교한 제작을 위해서는 모형 제작에 적합한 도면으로 편집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도면 편집에는 기본적으로 Auto CAD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제작 방법이나 제작 재료에 따라 편집 방법은 복잡하게 나뉩니다.

세 번째 단계는 레이저 및 CNC 가공입니다. 도면 편집이 끝나면 실제 제작을 위한 기계가공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레이저나 CNC를 사용하여 가공하게 됩니다. 기계가공을 위해선 기계에 맞는 프로그램을 통해 기계를 작동시키기 위한 툴패스 작업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재료는 아크릴이며 그외 포맥스, ABS 등 다른 재료들이 쓰이기도 합니다.

 

 


네 번째 단계는 제작 및 도장입니다. 편집과 기계가공으로 나온 부재로 도면에 맞춰 제작을 하게 됩니다. 조립할 때는 여러 가지 공구과 기계톱 등을 작업에 맞게 사용하여 제작합니다. 조립이 끝나면 에어건을 이용해 락카나 잉크로 도장을 하게 됩니다.

 


마지막 단계인 납품은 완성된 모형을 전시장으로 이동해 설치하는 것으로 마무리합니다. 이동 과정 중 모형이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실제 전시될 공간에 맞는 꼼꼼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Q4. 프로젝트마다 디자인, 제작 기간이 다르겠지만, 평균적인 소요시간(기획부터 완료까지)과 주안점을 두는 부분이 있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보통은 제작 기간을 30~45일로 계획합니다. 도면 분석 및 관련 자료 수집에 1주일이 소요되고, 실제 제작 기간은 3주 정도 됩니다. 모형 제작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 기획단계입니다. 제작방법 및 마감재 선택과 모형 설치와 연출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부분입니다. 사업 승인이 난 최종 도면으로 작업을 시작하더라도, 실제 제작에 필요한 변수와 디테일 한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작업합니다.

 

Q5. 팀코드에서 그동안 진행한 작업 가운데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국내 굴지의 건설사 분양 모형을 다수 제작했습니다. 매번 최선을 다해 작업을 하고 그동안 쌓아 온 노하우를 접목하여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특히 20165, 한화건설과 진행했던 여수 웅천 꿈에그린 프로젝트가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프로젝트 규모와 관심도가 높았고, 다른 프로젝트보다 섬세함을 요구하는 작업이 많아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LED 조명과 특수 연출(바다 표현)까지 하는 등 공을 많이 들여 그 어느 때보다 여운이 많이 남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여수 웅천 꿈에그린 아파트 모형 Ⓒ팀코드

 

Q6. 모형 제작 분야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모형 제작 분야의 발전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는 분양 모형 사업이 가장 활발합니다. 팀코드는 지난해 말 창립한 신생 기업으로 그동안 사무실 이전과 시설 투자를 통해 사업 영역을 확대하기 위한 준비를 다졌습니다. 앞으로 건축, 분양, 전시, 디오라마(배경 위에 모형을 설치하여 하나의 장면을 만든 것), 미술장식품 등 다양한 모형 관련 분야를 개척하고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

 

Q7. 모형 제작에 관심 있는 대학생 및 일반인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어느 분야나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모형 제작은 인내하고 노력하려는 마음의 준비가 된 분들이라면 특별한 장벽 없이 도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반드시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건축이나 디자인 전공자들은 진입할 때 분명히 장점이 있겠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라는 것을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모형은 설계, 디자인, 제작에 감각이 있어야 합니다. 물론 특정한 사람 및 특수한 기술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형을 직업으로 갖는다는 건 상당히 힘들고 자기 계발을 하지 않으면 발전하기 힘든 직업입니다. 단순 취미, 제조라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모형은 누구나 시작할 수 있으나 그만큼 어려운 길이고, 한편 매력적인 일입니다. 요약한다면 체력과 끈기가 모형 제작이 원하는 가장 절실하고 필수적인 인재상이겠네요.

  

▲광교 컨벤션 꿈에그린 아파트 모형. Ⓒ팀코드


무언가를 만드는 일은 그것의 경중(輕重)을 따지기 전에, 열정을 쏟는 시간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가치가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남보다 한발 앞서 사람을 위한 공간을 만드는 모형 제작은 그래서 더 흥미롭습니다.

지금까지 모형 제작분야를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한화건설은 유익하고 새로운 정보를 전달해 드릴 것을 약속 드립니다.

 


모형제작 전문 기업 '팀코드'를 소개합니다!



모형 제작 전문기업 (주)팀코드는 인테리어전문 디자인회사에서 모형사업본부가 보다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사업을 진행하고자 자사에서 분사하여 2016년 단독으로 설립한 모형제작 전문 기업입니다. 그 동안 건축, 분양, 전시, 인테리어, 조경, 미술장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품질의 모형을 꾸준히 제작해 오며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정교한 기술력과 한 차원 높은 노하우를 갖추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 http://teamcode.co.kr/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